비트코인 하루 만에 20% 폭락...오미크론 우려에 위험자산 회피

정원식 기자
비트코인 하루 만에 20% 폭락...오미크론 우려에 위험자산 회피

비트코인 가격이 하루 사이에 20% 이상 폭락하는 등 요동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주가 하락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조기 긴축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가격이 널뛰는 비트코인을 인플레이션 헤지(위험회피) 수단으로 삼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4일(현지시간) 오전 비트코인이 24시간 전보다 20% 이상 폭락하며 1비트코인 당 4만2000달러까지 떨어졌다고 전했다. 이더리움도 15% 이상 급락하는 등 가상화폐 대부분이 동반 하락했다. 비트코인은 이후 다시 상승해 이날 오후 10시30분 현재 4만9213달러(코인마켓캡 기준)를 기록했으나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6.28% 하락했다. 지난 3일 6800만원대였던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5일 6200만원대로 내려갔다.

비트코인이 폭락한 것은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의 조기 긴축 발언으로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비트코인 폭락은) 주가 하락 후 투자자들이 위험 자산을 피하고 있다는 또 하나의 신호”라고 지적했다.

피터 시프 유로퍼시피캐피털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주식, 비트코인 같은 위험자산이 폭락한 것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을 몇 달 빨리 종료하고 첫번째 금리 인상 시점을 약간 앞당길 것이라고 시사했기 때문”이라면서 “연준이 인플레이션에 진지하게 대응할 경우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가상화폐 회의론자인 시프는 비트코인이 금과 달리 인플레이션 헤지(회피) 수단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해왔다. 앞서 2017~2018년 연준이 기준금리를 7차례 올리면서 2017년 12월 1만3000달러선이었던 비트코인은 2018년 12월 3600달러선으로 급락한 바 있다. 찰리 멍거 버크셔헤서웨이 부회장은 3일 호주에서 열린 한 금융 세미나에서 현재 자본시장의 거품이 1990년대 후반 닷컴버블보다 심각하다면서 “가상화폐는 발명되지 말았어야 한다”고 말했다.

가상화폐 레버리지 거래와 관련된 대량 매도 주문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레버리지 거래는 증거금의 최대 100배를 빌린 뒤 가상화폐 가격 상승 또는 하락에 베팅하는 고위험 거래다. 손해가 날 경우 증거금을 추가로 채워야 한다. WSJ은 위험자산 기피 등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면서 손해를 본 레버리지 투자자들이 추가 증거금을 채우기 위해 청산에 나섰기 때문에 하락세가 가팔라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