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만 나홀로 '수수료율' 인상

박상영 기자
박기흥 공정거래위원회 유통거래과장이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규모 유통업체 판매수수료 등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기흥 공정거래위원회 유통거래과장이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규모 유통업체 판매수수료 등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통업체 중 TV 홈쇼핑의 수수료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수수료율은 전반적으로 낮아졌지만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갔던 온라인쇼핑몰은 수수료율이 되레 높아졌다.

9일 공정위는 TV홈쇼핑과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아울렛·복합쇼핑몰, 편의점 등 6대 유통업태 주요 브랜드 34개의 판매수수료율 등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수수료율은 TV홈쇼핑(28.7%), 백화점(19.7%), 대형마트(18.8%), 아울렛·복합쇼핑몰(13.9%), 온라인쇼핑몰(10.7%)의 순서로 높았다.

지난해 유통업체의 납품·입점업체 수수료율은 1년 전보다 전반적으로 1%포인트 안팎 줄었다. 그러나 쿠팡, 쓱닷컴, GS SHOP 등 온라인쇼핑몰만 수수료율이 2019년 9.0%에서 2020년 10.7%로 1.7%포인트 증가했다. 거래액 대비 납품·입점업체가 수수료 외에 판매촉진비 등의 명목으로 부담하는 비율도 온라인쇼핑몰(1.4%포인트)이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공정위는 “코로나19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는 비대면 유통 분야에서 납품업체의 부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유통 브랜드별로 보면 쿠팡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쿠팡 수수료율은 2019년 18.3%에서 2020년 31.2%로 12.9% 포인트 늘었다. 쿠팡은 수수료가 발생하는 특약매입은 전체 거래의 약 1%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수수료율이 33∼34%에 달하는 패션 상품군의 특약매입 매출이 대폭 증가하고 상대적으로 수수료율이 낮은 가전·디지털 매출이 줄어든 영향이라고도 덧붙였다.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 납품·입점업체 판매수수료율을 더 높게 적용하는 유통업체의 관행은 여전했다. 지난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수료율 차이가 가장 큰 유통업체 유형은 TV홈쇼핑으로, 대기업에는 20.8%의 수수료율을 적용하면서 중소기업에는 이보다 9.1%포인트 높은 29.9%의 수수료율을 적용했다. 아울렛·복합쇼핑몰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수료율 격차가 5.1%포인트 발생했다. 이어 대형마트(4.7%포인트), 백화점(1.2%포인트), 온라인쇼핑몰(0.4%포인트)순이었다.

박기흥 공정위 유통거래과장은 “판매촉진비용 분담 기준을 명확히 하는 등 납품업체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온라인쇼핑몰과 TV홈쇼핑 분야의 표준거래계약서를 내년에 개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