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클라우드 ‘공공’ 타고 뜬다

조미덥 기자

민간서는 아마존·MS·구글 선호
공공·금융·의료, 외국업체 ‘규제’
백신 예약 폭주 등 전환 공감 늘며
정부 2025년 통합 목표…시장 확대
KT·네이버·NHN 등 ‘맞춤형’ 경쟁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코로나19로 비대면 활동이 일상화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민간 영역은 아마존(AWS·아마존웹서비스)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구글(구글 클라우드) 등 미국 메이저들이 선점하고 있지만, 공공·금융·의료 영역은 국내 업체들이 ‘맞춤형 서비스’로 공략하고 있다.

클라우드는 각각의 업체나 기관에 전산실과 서버를 두고 운영하던 시스템에서 벗어나 여러 회사나 기관이 외부의 거대한 서버에 접속해 함께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기업 입장에선 자체 설비와 인력을 둘 필요가 없고, 갑작스러운 접속 폭주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업계에선 넷플릭스처럼 엄청난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도 클라우드가 뒷받침됐기에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IaaS·이아스)의 경우 아마존(32%), MS(19%), 구글(7%) 등 미국 3사가 세계 시장 점유율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12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매년 15% 이상 성장, 내년에는 3조7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보편화된 재택근무, 온라인 쇼핑·교육이 클라우드 전환을 촉진했다.

국내에서도 민간 영역에선 미국 3사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자체 서버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미 검증된 업체를 선택한 것이다. 반면 국내 클라우드 업체들은 공공·금융·의료기관 등에서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공공 영역은 데이터를 국내에 보관해야 하는 등 규제가 많아 외국 업체로서는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이다.

공공 부문 업종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별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는 면에서도 국내 업체들이 유리하다. 공공 영역의 대대적인 클라우드 전환이 추진 중인 것도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 폭주 사태와 학교 수업 온라인 대체 등을 겪으면서 클라우드 전환의 필요성을 절감한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7월 전국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운영 중인 모든 정보시스템 1만9개를 2025년까지 클라우드로 전면 전환·통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사업은 전체의 46%가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하며 KT, 네이버, NHN, 카카오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서버 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이아스)보다 소프트웨어(MS오피스, 구글미트 등)를 클라우드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사스) 시장이 클라우드 시장의 절반 이상으로 커진 점, 기업·기관들이 하나의 클라우드 회사에 의존치 않고 다양한 업체에 맡기는 ‘멀티 클라우드’ 일반화도 국내 업체들에는 도움이 된다. 업종별, 기업규모별 특화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KT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통신사로서의 장점과 중소기업·스타트업 소프트웨어를 자사 클라우드에서 서비스하는 ‘상생’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네이버는 코로나19 이후 정부의 초·중·고교 온라인 교육과 코로나19 백신 예약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NHN은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등 지역 거점별로 전략적 협약을 추진, 지방자치단체의 지지를 받고 있다.

클라우드 시장이 커질수록 서버 등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운영·관리를 대행해주는 국내 업체(MSP)들도 영역을 키워가고 있다. 지난 9월 대한항공 IT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이관한 LG CNS를 비롯해 SK C&C, 메가존클라우드, GS네오텍, 베스핀글로벌 등 다수의 국내 업체들이 MSP로 활동 중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