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 인상 내년 6월 전망”읽음

이윤주 기자

생산자물가지수 전년 대비 9.6% ↑

전문가들 “연준 물가 대응 가능성”

미국의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1년 전보다 9.6% 오르면서 역대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도 오르면서 미국의 인플레이션(물가오름세) 압력이 경제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물가 대응을 위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년 6월 금리 인상에 착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다.

15일 미국 노동부 발표를 보면 미국의 올 11월 생산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9.6% 상승했다. 2010년 11월 해당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종전 최고치였던 지난 10월 상승률(8.6%)과 이달 시장 예상치(9.2%)를 모두 웃돌았다. 전월 대비로는 0.8% 상승했다. 식품과 에너지 등 변동성이 큰 품목을 제외한 근원 생산자물가도 전년 동월 대비 7.7% 상승해, 대부분의 분야에서 물가가 오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의 선행지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도 더 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발표된 미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도 전년 동월 대비 6.8%를 기록, 40년 만에 최고치를 찍은 바 있다. 기업들이 생산자물가 상승을 제품가격 인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가하면 소비자물가 상승은 더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전망을 웃도는 물가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연준이 금리인상에 착수하는 시점도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14~15일(현지시간) 열리는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일정을 당기는 등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를 높일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CNBC 방송이 이코노미스트와 자산운용가 등 전문가 31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미 연준이 내년 6월부터 기준금리 인상에 착수해 현재 ‘제로’ 수준의 금리를 내후년 말까지 1.5%로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연준이 내년과 내후년 각각 3차례씩 금리를 올려, 2024년 5월에 2.3%까지 올린 뒤에야 금리가 동결될 것으로도 관측됐다. 응답자들은 연준이 내년 3월까지 테이퍼링 절차를 마무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적어도 향후 6개월 동안 물가지표의 강력한 상승이 예상되며, 내년 1~2분기 물가상승압력이 정점을 지날 때까지 연준의 인플레이션 대응과 관련된 논란이 부각될 것”으로 관측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