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 분식회계 적발됐지만 경징계, 왜?

김은성 기자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연합뉴스

오스템임플란트 본사. 연합뉴스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한 금융당국의 특별감리에서 분식회계가 적발됐으나 경징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전 감리에서 내부통제 결함이 걸러지지 않았고, 결국 오스템임플란트에서 2200억원대 횡령 사건이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2017년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특별감리에서 회사가 반품충당부채를 인식하지 않은 사실이 적발됐다. 금감원은 회계 처리에 부채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오스템임플란트에 경징계 처분을 내렸다.

2018년 학술지 <회계저널>에 금감원의 임플란트업계 특별감리 결과를 소개한 ‘임플란트 산업의 수익인식에 대한 사례연구’논문을 보면 오스템임플란트는 금감원 감리 후 2016년 재무제표에 반품충당부채 167억원을 설정하기 위해 2012∼2015년의 재무제표를 재작성해 공시했다. 해당 기간 이익잉여금이 130억원 줄고, 매출은 52억원이 취소됐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6억원과 28억원 감소했다.

2017년 금감원의 특별감리는 오스템임플란트가 경쟁기업인 A·B사가 매출을 부풀렸다며 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내면서 시작됐다. 오스템임플란트가 금감원에 A사와 B사의 회계 처리에 문제를 제기하자 금감원은 3개사 모두에 대해 특별감리에 나섰고, 그 결과 3개사 전부에서 부적정한 회계 처리가 드러났다.

세 회사 모두 반품충당부채를 인식하지 않거나 축소한 과실이 지적됐지만, A사만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오스템임플란트와 B사는 경징계에 그쳤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논문은 이에 대해 동일 업종의 기업이 동일한 회계 이슈로 지적을 받았으나 감리 후 조처에 차이가 있었다며, 형평성 문제를 지적했다. 또 “당시 특별감리 핵심은 역구매방식(금융사가 제조사에게 계약금액을 먼저 지급하고 구매자가 대금을 장기 분할 납부하는 방식) 계약으로 금융기관으로부터 받은 계약금액을 어떻게 매출로 인식할 것인가였지만, 감독기관은 매출 인식에 대해선 거의 언급이 없었다”며 “금감원이 분식회계 의혹을 깊이 다루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부실한 내부통제 실태도 걸러지지 않았다. 금감원 감리가 철저했다면 거액의 횡령사건을 막을 수 있었다는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오스템임플란트는 과거 리베이트와 경영진의 배임·횡령 혐의 기소 등의 전력이 있어 철저한 회계 검증이 요구되는 대상이었다. 금감원은 “당시 특별감리는 매출 부풀리기와 부채 축소에 대해 진행한 것으로 안다”며 “이번 사건에서 거론되는 내부통제 사안은 감리 대상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인의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 규정도 2020년에 도입됐다”고 덧붙였다.

오스템임플란트를 상대로 소송에 나선 소액투자자 측은 감사인의 부실 감사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금감원이 철저한 감리를 벌여 책임 소재를 따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최근 공시를 보면 횡령 혐의로 구속된 이모씨(45)는 2020년 4분기 235억원을 출금했다가 다시 반환했다. 그러나 외부감사인 삼덕회계법인은 작년 3월 감사보고서를 통해 오스템임플란트의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문제가 없다며 감사의견으로 ‘적정’을 제시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