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에…자영업자 10명 중 4명 “폐업 고려”읽음

박상영 기자

전경련 조사…폐업 안 하는 이유 “특별한 대안 없어서” 24%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자영업자 10명 중 4명은 폐업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업은 하지 않겠지만,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물론 마땅한 대안이 없어 버티고 있다는 자영업자들도 많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시장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음식점업, 도소매업 등을 하는 자영업자 5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실적 및 2022년 전망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40.8%가 ‘폐업을 고려 중’이라고 답했다고 16일 밝혔다.

폐업을 고려하는 이유로는 매출·순이익 등 영업실적 감소가 28.2%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금 사정 악화 및 대출 상환 부담(17.8%), 임차료·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17.5%),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경기회복 가능성 낮음(16.7%) 등의 순이었다. 폐업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로는 ‘특별한 대안 없음’(23.8%)이 가장 많았다. 신규 사업 진출이나 업종 전환이 더 위험하다고 답한 비율도 12.5%였다.

반면 코로나19 종식 후 경기회복이 기대된다는 응답률은 19.5%에 그쳤다.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경기회복 기대감도 낮다보니 새로 창업하는 것이 더 위험하다고 판단해 폐업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영업자의 65.4%는 올해 매출액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순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보는 응답자도 63.6%에 달했다. 이들은 매출이 평균 전년 대비 9.4%, 순이익은 8.4% 각각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전경련은 “전년 대비 매출액이 20.1% 줄고 순이익은 20.0% 줄어든 지난에 비해 감소폭은 줄었지만 자영업자의 타격은 갈수록 가중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책으로는 소비 촉진 지원책 확대(16.0%), 저금리 대출 등 금융지원 확대(14.1%), 영업 손실보상 확대(13.3%)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