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보다 셌던 파월의 입…연내 7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이윤주 기자

FOMC 정례회의 후 “인플레이션 심화”…3월 인상 공식화

0.5%P 오름폭도 배제 안 해…2분기 ‘양적 긴축’ 시작될 듯

파월의 입에 쏠린 눈…증시 얼어붙나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의 한 트레이더가 26일(현지시간) TV 화면을 통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금리 관련 발언을 지켜보고 있다. 뉴욕 | 로이터연합뉴스

파월의 입에 쏠린 눈…증시 얼어붙나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의 한 트레이더가 26일(현지시간) TV 화면을 통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금리 관련 발언을 지켜보고 있다. 뉴욕 |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빠른 긴축’을 예고했다. 3월 금리 인상은 예상된 수순이었지만 당장 향후 모든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이뤄질 가능성과 금리 인상폭이 0.5%포인트가 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점, ‘양적 긴축(보유자산 축소)’이 빠르면 2분기에 시작될 수 있다는 전망 등이 있어 시장의 공포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연준이 6~7차례의 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연준은 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낸 정책결정문에서 “2%를 훨씬 상회하는 인플레이션(물가오름세)과 강력한 노동시장으로 인해 FOMC는 곧 연방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를 높이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명시했다.

이번 달에는 금리를 동결했지만 사실상 3월에는 금리를 올리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또 현재 진행 중인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는 기존 방침을 유지키로 해 오는 3월 종료된다.

연준이 강도 높은 금리 인상으로 돌아선 것은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급등하는 물가를 누그러뜨릴 필요는 커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보다 7.0% 급등해 40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노동시장과 물가의 놀랄 만한 진전을 고려할 때 미국 경제에 더는 지속적인 높은 수준의 통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지 않다”면서 “여전히 인플레이션 정도가 더 심화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 우리의 견해이며 높은 물가상승률이 계속되고 더 올라갈 위험도 있다”고 말했다. 최근의 전 세계적인 주가 급락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상 의지를 못 박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파월 의장의 여러 발언들은 예상을 넘어선 ‘매파적(긴축 선호)’ 신호를 보낸 것으로 시장은 받아들였다. 그는 올해 남은 회의 때마다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즉답하지 않고 “겸손하고 민첩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 데이터와 전망 변화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 전문가 및 외신들은 파월이 3월 이후 6차례 회의에서 모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는 그동안 대세를 이뤘던 연간 4회 인상 전망을 훌쩍 넘고, 올해 6~7차례의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당장 인상폭이 0.5%포인트가 될 가능성도 열어뒀다.

글로벌 투자은행(IB)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 등은 “파월 의장은 현 상황이 종전의 경기 사이클과 다르다는 점을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회의마다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등 전반적으로 매파적인 톤을 유지했다”고 평가했다.

파월 의장은 ‘양적 긴축’ 시기에 대해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았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대차대조표 축소(양적 긴축)는 금리 인상 개시 이후 시작하고, 예상 가능한 방법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다만 파월 의장은 “연준 대차대조표가 필요한 것보다 훨씬 크다”며 “지난 주기보다 더 빠르게 대차대조표 축소가 가능하다”고 발언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빠르면 2분기에 양적 긴축이 시작될 여지가 높아졌다”면서 “3월 금리 인상과 함께 양적 긴축 계획이 발표될 수 있어 금융시장과 경기에 부담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