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이어 슈퍼에서도 ‘금융’ 판매

김은성 기자

‘금융 혁신 점포’ 실험 잰걸음

<b>슈퍼마켓에서 로봇행원이 은행업무 안내</b> 신한은행은 GS리테일과 손잡고 금융권 최초로 슈퍼마켓 혁신점포를 GS 더프레시 광진화양점 내에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로봇 컨시어지가 고객을 안내해주고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데스크와 스마트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신한은행 제공

슈퍼마켓에서 로봇행원이 은행업무 안내 신한은행은 GS리테일과 손잡고 금융권 최초로 슈퍼마켓 혁신점포를 GS 더프레시 광진화양점 내에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로봇 컨시어지가 고객을 안내해주고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데스크와 스마트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신한은행 제공

GS리테일·신한은행 업무 제휴
업계 최초 슈퍼마켓에 은행 입점
세븐일레븐은 DGB대구은행과
이마트는 KB국민은행과 곧 출점

지점 감소 은행·유통 업계 시너지
오프라인 ‘종합 생활 플랫폼’으로

시중은행과 유통업계의 ‘금융특화 혁신점포’ 실험이 잇따르고 있다. 은행은 영업점 통폐합에 따른 소비자 불편을 줄이고 유통업계는 집객 효과를 누리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또 소비자는 퇴근 후에도 전세대출 같은 은행 업무를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 해결할 수 있다.

GS리테일과 신한은행은 업계 최초로 ‘슈퍼마켓’에 은행 창구 역할을 하는 혁신점포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GS리테일은 서울 광진구 건국대 상권 중심에 있는 GS더프레시 광진화양점을 신한은행과 협업해 ‘디지털혁신점포(슈퍼) 2호점’으로 재단장했다. 앞서 GS리테일은 지난해 10월 강원도 정선에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편의점’ GS25혁신점포 1호점을 열었다.

GS더프레시 광진화양점에는 디지털데스크와 스마트키오스크가 설치됐다. 이용자는 디지털데스크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은행 직원과 화상상담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전 등을 제외한 대출과 펀드, 신탁 등 은행 창구 업무의 80% 이상을 처리할 수 있다. 키오스크는 은행 방문이 필요한 체크·보안·OTP카드 재발급 등의 업무를 365일, 24시간 제공한다. 화상상담도 가능하다. 슈퍼마켓이 문을 닫아도 은행업무 공간은 열려 있다.

점포 운영 초기에는 전담직원이 상주해 서비스 이용을 돕는다. 천인호 GS더프레시 영업부문장은 “점포 반경 500m에 은행이 없어 장보기와 은행업무가 결합된 쇼핑 공간을 제공하며 생활 서비스 플랫폼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올해 상반기 중 DGB대구은행과 특화 점포를 연다. 세븐일레븐 매장에 대구은행 금융자동화기기(ATM)를 도입해 대구은행 이용자에게 수수료 없이 편의점 ATM 입·출금과 이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마트(노브랜드)는 KB국민은행과 이달 중 서울 서초구 고속터미널에 ‘KB디지털뱅크 NB강남터미널점’을 개설한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해 하나은행과 서울 송파구에 ‘CU마천파크×하나은행점’을 열고 50가지 은행업무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은행 점포 수는 지난해 말 기준 6094개로 전년 말(6405개) 대비 311개 줄었다. 모바일 거래 등으로 영업점 통폐합이 불가피한 은행엔 유통업계와 협업이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 접근성이 높은 유통업계 매장을 활용해 외연을 확대하고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채널을 ‘종합 생활 플랫폼’으로 만드는 데 금융 서비스가 적절한 수단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은행과 유통업계, 양측의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도 가능하다.

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에 따른 금융 소외계층 문제를 덜고 고객 외연을 넓히기 위한 시도”라며 “모바일 뱅킹이 주류가 됐지만 대출 등은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이 많아 혁신점포를 통해 모바일 거래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미래형 점포를 찾기 위한 다양한 실험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