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비·연료비 ‘먹고사는’ 걱정…저소득층 더 버겁다

이윤주 기자

필수 품목 물가 인상에 ‘고통’

식비·연료비 ‘먹고사는’ 걱정…저소득층 더 버겁다

지난달 생활물가 5.7% 올라
소비자물가 상승률 뛰어넘어

곡물·에너지가 상승세 장기화
외식 등 서비스 요금까지 전가
엥겔지수, 21년 만에 최대치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인한 고통이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더 가혹하게 작용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식료품값, 기름값, 가스요금 등 ‘자주, 많이 쓰는’ 생활 필수 지출 품목들의 물가가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서다. 말 그대로 ‘먹고 사는 데’ 쓰는 돈이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소득 증가가 물가 인상을 따르지 못할 경우 특히 서민들의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4일 통계청 통계를 보면 지난달 생활물가는 1년 전보다 5.7% 올라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4.8%)보다 1%포인트 가까이 높았다. 소비자물가지수를 구성하는 전체 458개 품목 중 민감한 품목 144개의 물가를 따로 잡았을 때 더 많이 비싸졌다는 뜻이다. 전·월세를 포함한 생활물가지수도 1년 새 5.1%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차질에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곡물, 에너지 등의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다. 세계적으로 식량위기가 올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는 상황이다. 곡물 가격이 오르면 비료값이 뛰면서 축산물에 이르기까지 밥상 물가 전반에 상승 요인이 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이 분석한 자료를 보면 가계의 전체 소비지출 가운데 식료품·비주류 음료에 쓰이는 지출 비중을 뜻하는 ‘엥겔지수’는 2021년 12.86%로 2000년 이후 21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저소득층일수록 코로나 상황에서 문화, 교육 등에 쓰는 지출은 줄이고 음식, 보건 등에 쓰는 지출이 늘었는데, 식품가격이 크게 뛰면서 체감물가가 더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여기에 기름값이 계속해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전기·가스요금 등 공공요금도 줄줄이 인상을 기다리고 있어서 서민들의 생활비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주택가격 상승에 따라 전세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남아있어서 주거비 부담이 체감물가를 자극할 우려도 남아 있다. 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을 보면 한 금통위원은 “우리나라도 주요국처럼 유가 상승분이 전기요금에 즉각 반영되는 구조라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금보다 월등히 높아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서비스 요금으로 전가되는 움직임도 뚜렷하다. 외식비를 보면 냉면값이 지난달 처음으로 1만원을 넘겼고, 이제 5000원대 짜장면을 찾기도 어렵게 됐다.

이날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4월 서울 지역 냉면값은 전달보다 2.3% 오른 1만192원을 기록했다. 짜장면 가격은 5.1% 올라 서울을 기준으로 6000원을 넘었고, 칼국수 역시 1.9% 오르며 8000원선을 돌파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원자재 가격 상승이 개인서비스 가격으로 전이되고, 임금 상승으로 광범위하게 확산할 경우 정부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까지 갈 수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