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필요시 외화유동성 공급장치 실행”…한국, 러 원유 가격상한제 동참읽음

이호준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 재무장관회의’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기재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 재무장관회의’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기재부 제공

한국과 미국이 필요시 외화유동성 공급장치를 실행할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향후 한국의 외화유동성 급변동시 한·미 통화스와프 재체결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은 또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19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미 재무장관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은 최근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양국 간 외환시장 협력 강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양측은 대외요인으로 최근 원·달러 환율 변동성이 커졌으나 외환 건전성 제도 등으로 한국 내 외화유동성 상황이 과거 위기 상황과 달리 양호하고 안정적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추 부총리는 “현재 한국의 외화유동성은 안정적인 상황이지만 글로벌 금융시장 유동성의 급변동이나 역내 경제 안보 위험요인에 유의하며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유사시에 대비해 컨틴전시 플랜을 면밀히 재정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측은 외환시장 관련 협력에 합의하면서 “한미 양국이 필요시 유동성 공급장치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실행할 여력이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이같은 설명은 당장 한·미 통화스와프를 체결하지는 않더라도 필요시 해당 절차를 진행시킬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날 옐런 장관은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 실시 필요성을 강조하며 한국의 동참을 재차 요청했다. 추 부총리는 “도입 취지에 공감하며 동참할 용의가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원유 가격상한제는 국제 유가와 소비자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설계돼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에 옐런 장관은 한국의 상한제 동참 의사에 사의를 표하고 향후 구체적 제도 설계에 한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가격상한제는 국제 원유시장에서 러시아산 원유에 대해 일정 가격 이상으로 입찰하지 않기로 소비국들이 약속하는 것을 말한다.

양측은 또 공급망 교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원자재가격 급등과 인플레이션(물가오름세) 압력 심화, 급속한 통화 긴축 파급효과 등 ‘복합위기’ 상황에서 한미간 전략적 경제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글로벌 공급망 교란, 불공정한 시장 왜곡 관행 등에 대응하려면 양국의 더욱 긴밀한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기후변화와 관련해서 추 부총리는 이날 한국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기후변화 대응 재원 조성 노력에 동참 중임을 설명하면서, 한국에 사무국을 둔 녹색기후기금(GCF)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 팬데믹 등 글로벌 보건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재원 보강에 옐런 장관이 리더십을 갖고 관련 논의를 적극적으로 주도해 나가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도 팬데믹 대응 금융중개기금(FIF, 세계은행 내 설치 예정)에 3000만 달러를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