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품 23만톤 방출·할인쿠폰 650억…추석 물가 안정 총력읽음

이호준 기자

정부, 추석 민생안정대책 발표

추경호 부총리가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추석 민생안정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가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추석 민생안정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대 주요 품목, 20~30% 할인
온누리상품권 구매 100만원까지
소상공인 명절자금 42조6000억

취약계층 장기 체납 임대료 등 지원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검토

정부가 추석 물가안정을 위해 비축물량 방출 등 주요 성수품 공급을 역대 최대 규모로 늘린다. 소상공인 명절 자금용으로 42조6000억원을 시장에 공급하고, 추석 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도 검토한다.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온누리 상품권의 구매한도는 현행 5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된다.

정부는 11일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배추·무·사과·배·소고기·오징어 등 20개 성수품 가격이 지난해 추석 가격 수준으로 최대한 근접하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우선 평상시 대비 1.4배 수준인 23만t 규모로 해당 품목들을 시장에 방출하고, 주요 성수품을 20~30% 할인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도 지원한다. 할인쿠폰 지원 규모는 지난해의 1.8배 수준인 650억원으로 늘렸고, 1인당 할인 한도도 1만원에서 2만원으로 확대한다.

성수품 23만톤 방출·할인쿠폰 650억…추석 물가 안정 총력

정부는 유통업체 및 농·수협 자체 할인, 자조금 등을 통해 20대 품목의 경우 소비자가격을 최대 40%까지 할인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온누리 상품권의 구매한도는 최대 100만원까지 상향 조정된다. 지류형 상품권의 구매한도는 기존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모바일 상품권은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어난다. 이번에 신규 도입하는 충전식 카드형 상품의 구매한도는 100만원, 할인율은 10%로 책정됐다.

또 추석 명절기간(8월17일~9월15일) 중 청탁금지법상 농수산물 등 선물가액은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 된다.

명절 전후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흐름을 지원하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인 42조6000억원의 자금이 신규로 공급된다. 특히 중소기업의 외상판매에 따른 신용불안 위험을 보완하고자 외상매출채권 3조6000억원 상당은 보험으로 인수한다.

귀성·귀경길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석 기간 중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도 검토한다. 최종 면제 여부는 코로나19 방역 상황 등을 고려해 8월 말 추석 연휴 방역대책 발표 시 최종 확정된다.

주택자금대출 금리 부담 완화를 위해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버팀목) 금리와 구입자금대출(디딤돌 대출) 금리는 연내 동결된다.

상환 능력이 없는 생계형 체납자의 체납분을 조정하는 등 취약계층 생활지원도 강화한다. 건강보험료를 장기 체납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결손 처분을 추진하고, 퇴거 위기에 놓인 2년 이상 장기연체 생계곤란 가구를 심사해 체납 임대료와 관리비 일부를 지원한다. 6개월 이상 학자금대출을 연체한 이들을 대상으로 상환 특별상담기간을 운영, 연체자별 맞춤형 신용회복도 지원한다.

저소득층 대상 알뜰교통카드 할인을 확대하고, 올해 한시 적용 예정이던 저소득층에 대한 기저귀·분유·생리용품 구입비 확대지원을 내년에도 시행키로 했다.

저소득 가구 지원을 위해 근로·자녀장려금은 법정기한인 9월30일보다 한 달 이상 빠른 8월26일까지 지급하고, 특고·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자에 대해 8월 중 지원금을 일괄 지급한다.

급식 질 유지를 위해 2학기 초·중·고교 급식단가를 1학기 대비 약 9% 인상한다. 서울·부산·인천·광주·울산·충남·전북·경북·경남·제주 등 전국 10개 광역지자체는 버스·지하철·도시가스 소매요금 등 지방공공요금을 하반기 중 전면 동결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