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민 63% 국유재산 매각 반대…4명 중 3명은 “매각 시 특정 계층 재산 증식 이용될 것”

이창준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유휴 국유재산 매각 방침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유휴 국유재산 매각 방침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정부가 추진 중인 유휴 국유재산 매각 조치에 대해 국민 3명 중 2명이 반대하고 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설문 응답자 다수는 새 정부가 감세정책을 펴면서 부족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국유재산을 매각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매각 결과 혜택을 보는 계층은 대기업 등 일부 부유층에 한정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발표한 ‘국유재산 매각 관련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 63.7%는 윤석열 정부의 국유재산 매각 정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기재부는 16조원 규모의 국가소유 유휴 부동산 자산을 민간에 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국민 3분의2 가량이 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연령별로 보면 전 연령대에서 반대 의사가 과반으로 드러냈으며 30대(75.9%)의 반대 의견 비율이 가장 높았다. 국유재산 매각에 ‘찬성한다’고 답한 비율은 26.5%였으며 9.7%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3.2%는 앞서 정부의 부자 감세 정책으로 세입이 줄어든 것이 이 같은 국유재산 매각 조치에 영향을 미쳤다고 봤다. 50.2%는 이 주장에 ‘매우 공감한다’고 응답했다.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은 32.5%였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국민 4명 중 3명은 국유재산 매각조치에 대한 혜택이 부유층에게만 돌아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유재산 매각이 시세보다 낮아 특정 계층에 재산 증식에 악용될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한 응답자는 전체 74.2%였다. 이같은 응답 비율은 40대(79.5%)에서 가장 높았으며 60세 이상 연령층에서도 73.1%가 이 주장에 동의 했다.

정부의 재산 매각 방식에 대해서도 국민 절반 이상은 회의적으로 평가했다. 최근 5년간 정부의 국유재산 매각의 96.8%가 수의 계약인 것에 대해 응답자 66.1%는 수의계약 비중이 과다하다며 매각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67.1%는 국유 재산 매각 시 국회의 심의·승인 제도를 거치는 것에도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신 의원은 “행정 자산이나 일반 재산 개발을 통해 보유하게 된 국유재산은 임대수입을 발생시키는 것 자체가 보유 목적으로 유휴 재산이라고 해도 소유 필요성이 낮다고 볼 수 없다”며 “기존 매각 방식도 경쟁 입찰보다는 수의 계약이 압도적인데 특정집단이나 기업에게 저가 매각이라는 특혜로 이어질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신동근 민주당 의원실이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지난 9월 17일~18일 실시됐다. 전국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이 참여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ARS 조사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4.4%p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