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입력하면 AI가 광고 카피 써준다”…카카오브레인,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 모델 공개읽음

이윤정 기자
카카오브레인 제공

카카오브레인 제공

카카오브레인이 인공지능(AI)으로 광고 카피를 자동으로 만들고 이용자 후기까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초거대 AI 모델을 공개했다.

카카오브레인은 13일 ‘카카오디벨로퍼스’에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를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디벨로퍼스’는 웹 서비스, 모바일 앱, 기타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 및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개발자 전용 웹사이트다. 카카오의 AI 기술,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카카오 기술 혹은 무료 제공하는 오픈 API를 활용해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KoGPT API’는 이용자가 입력한 한국어를 사전적, 문맥적으로 이해한 후 이용자 의도에 적합한 문장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다. 맥락과 의도에 따라 문장을 생성해 상품 소개글 작성, 감정 분석, 기계 독해, 기계 번역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모바일·웹 상품 광고나 쇼핑몰, 배달앱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 시 ‘KoGPT API’를 적용해 광고 카피를 쉽게 만드는 등 마케팅, 커머스, 자영업 등에 이용 가능하다.

예컨대 이용자가 ‘곤약’, ‘워시’, ‘바디’, ‘트리트’, ‘샤워’, ‘보습’ 등의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스크럽부터 보습까지?’라는 광고 문구를 자동 생성한다. 또 수만 개의 후기를 종합 이해한 후 ‘2030 여성에게 선물하기 좋은 화장품’, ‘40대 남성에게 인기 많은 스포츠 용품’ 등으로 요약해, 상품을 구매하는 이용자들의 선택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다. 서비스 내 이미 이용자들이 작성한 후기를 보고 긍부정 판단은 물론, 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분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번에 냉장고를 구매했는데 엄청 튼튼하고 지난 번 구매했던 헤어드라이어보다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후기가 있다면 KoGPT가 ‘튼튼’이라는 단어를 이해해 해당 상품을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분류한다. 또 헤어드라이어가 아닌 ‘냉장고’ 상품의 후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냉장고 상품 후기로 분류할 수 있다고 카카오브레인은 설명했다.

카카오브레인은 향후 다양한 상품 후기를 보유한 서비스 플랫폼사나 광고회사 등을 대상으로 파트너십 체결을 하고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텍스트 기반의 이미지 생성·변환·인페인팅(원본 그림이나 영상에 있는 특정 사람·사물·사건을 지운 뒤 배경을 채워 자연스럽게 복원) 기술을 API 형태로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