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몰려있는 데이터센터, 지역으로 분산한다

박상영 기자
10월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 앞에서 스마트폰 다음 애플리케이션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10월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 앞에서 스마트폰 다음 애플리케이션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막대한 규모의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가 수도권에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가 제도 개선 작업에 착수한다. 비수도권에 설립하는 데이터센터에는 전기요금 유인책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 간담회’를 열고 지역 분산 필요성과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전국 데이터센터는 총 142개 곳으로 총 전력 사용량이 4006GWh(기가와트시)에 달하는 대표적인 전력 다소비 시설이다. 이는 강남구 19만5000가구의 전력 사용량과 맞먹는 수준이다.

데이터센터는 약 60%가 수도권에 집중됐다. 2029년에는 이 비율이 90%까지 늘어날 것으로 산업부는 내다봤다. 전력 소비량이 많은 시설이 한 곳에 몰려 있으면 전력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박상희 산업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은 “수도권 집중현상은 화재·지진으로 데이터 손실과 인터넷 지연을 유발할 뿐 아니라 송·배전망 등 전력 인프라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먹통 사태’가 일어나면서 데이터센터의 수도권 집중 현상에 대한 경각심은 커졌다.

이에 산업부는 비수도권에 데이터센터를 짓는 경우, 전기요금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배전망(22.9kV) 연결시에는 케이블·개폐기 등 시설부담금을 일부 할인하고, 송전망(154kV) 연결시에는 예비전력 요금 일부를 면제한다.

전력계통 파급효과가 크거나 과도한 신규 투자를 유발하는 경우, 계통 연결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는 일정 기간 전기 공급을 유예하는 방안도 찾는다. 특히 수도권 등 전력계통 포화 지역의 신규 데이터센터는 부정적인 파급효과를 최소화하는 계획을 짜도록 하고 이행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혁신정책관은 “데이터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전력 공급이 원활한 지역으로 분산해야 한다”며 “수도권 집중을 완화할 종합대책을 연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