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내년 세계 경제 성장세 크게 약화”…상반기까지 경기 침체·고물가 지속 전망읽음

유희곤 기자
한은 “내년 세계 경제 성장세 크게 약화”…상반기까지 경기 침체·고물가 지속 전망

한국은행은 내년 상반기까지 한국 경제가 계속 나빠질 것으로 전망했다. 물가도 내년 상반기까지 4%대의 높은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24일 발표한 수정 경제전망에서 내년 경제성장률을 지난 8월 전망치보다 0.4%포인트 낮은 1.7%로 예상했다. 올해 성장률은 이전과 같은 2.6%로 전망했다.

올해는 소비 회복 흐름이 유지되면서 기존 전망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내년에는 세계 경제 성장세가 크게 약화하면서 국내 수출과 투자도 예상보다 부진하고 소비 회복세도 완만할 것으로 보고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특히 내년 상반기에는 성장률이 1.3%까지 떨어졌다가 하반기에 2.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이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유지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되면서 유럽의 에너지 수급 차질이 계속되고, 중국은 내년 3월 양회 이후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할 것을 전제했다.

김웅 한국은행 조사국장은 “주요국 경기가 모두 부진하면서 국내 경제도 잠재성장률 수준을 밑도는 성장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 이후에는 대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부진이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은의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2020년(-0.7%),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던 2009년(0.8%)에 이어 2000년대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이다. 다른 기관 전망치와 비교하면 아시아개발은행(2.3%), 국제통화기금(2.0%), 한국개발연구원(1.8%) 등보다는 낮고 금융연구원(1.7%)과는 같은 수준이다.

한은은 올해와 내년 물가상승률을 각각 5.1%와 3.6%로 전망했다. 올해 상승률 전망치는 최근 농산물 가격 하락세가 반영돼 지난 8월 전망(5.2%)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내년에는 전기·가스요금의 추가 인상에 그동안 누적된 원가 상승 부담이 더해져 상방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상승폭은 상반기(4.2%)가 하반기(3.1%)보다 클 것으로 예상했다. 3%대 물가상승률은 한은의 물가안정 목표인 2%를 웃도는 것이다.

연간 취업자 수 증가폭은 올해 82만명, 내년 9만명으로 전망됐다. 내년에는 올해 있었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사라지고 경기 둔화 영향이 나타나 소폭 증가에 그칠 것으로 봤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올해 250억달러, 내년 280억달러로 예상됐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