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업체 “롯데가 기술 훔쳐 출시”···정부, 증거확보 나선다읽음

정유미 기자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정량공급 디스펜서 논란

스타트업 알고케어 “롯데헬스케어가 기술 도용”

롯데헬스케어 “신사업 검토부터 자사 아이디어”

중소벤처기업부가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헬스케어의 스타트업 알고케어 기술 침해 등 아이디어 도용 논란과 관련 사태파악에 나섰다.

19일 중기부는 “피해기업이 기술침해 행정조사와 기술분쟁 조정을 신청할 경우 신속히 조정이 성립될 수 있도록 하고, 조정 불성립 때는 소송비용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피해기업의 아이디어 탈취 대응을 위해 디지털포렌식을 통한 증거자료 확보, 법무지원단을 통해 중소기업 기술 보호와 관련한 법령상의 위법 여부 및 신고서 작성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업 요청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특허청 등 소관 부처 신고를 위한 법률 자문도 지원하기로 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알고케어에 따르면 롯데헬스케어는 2021년 9월 알고케어가 개발 중이던 카트리지 방식의 영양제 디스펜서(정량 공급기) 제품을 도입·투자하고 싶다며 알고케어 측과 미팅을 했다. 이후 롯데헬스케어는 올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서 영양제 디스펜서 제품 ‘캐즐’을 공개했다.

알고케어는 그러나 롯데헬스케어가 발표한 캐즐이 자사 제품과 캐즐이 카트리지 구조와 원리, 디스펜서 컨셉 등 면에서 비슷하다며 2021년 미팅을 통해 영양제 디스펜서에 대한 사업 전략 정보를 획득·도용해 개발했다고 주장했다.

알고케어는 올해 CES 2023에서 알고케어 제품을 전시하던 중 ‘롯데헬스케어 제품과 유사하다’는 일부 관람객 반응을 통해 캐즐을 알게 됐다며 공정거래법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으로 판단해 법적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롯데헬스케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롯데헬스케어는 신사업 검토 시점부터 이미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건강기능식품 소분 판매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해외에서는 개인 맞춤형으로 영양제 등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고 디스펜서를 활용하는 모델이 일반적인 개념이라는 것이다.

알고케어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 2019년 11월에 설립됐다. 알고케어는 이 제품으로 CES에서 혁신상을 받았고 오는 3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사건 인지 즉시 기술침해 행정조사 전담 공무원과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소속 전문가인 변호사를 파견해 중소기업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