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남자 올들어 두 차례나 영광 한빛원전 발전 줄였다

박상영 기자

설비 고장 등 예외적 경우에만 출력 감소

반복 땐 경제성 떨어져 ‘값싼 원전’ 퇴색

4월 전남·경남 태양광 발전 중단 예정

사업자들 반발 “정부가 부담 떠넘겨”

전남 무안군의 농지에 태양광 설비가 대규모로 설치돼 있다. 일조량이 많고 평평한 전남의 농지에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많이 몰린다. 권도현 기자

전남 무안군의 농지에 태양광 설비가 대규모로 설치돼 있다. 일조량이 많고 평평한 전남의 농지에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많이 몰린다. 권도현 기자

봄철 전력 수요가 줄어든 데다 태양광 발전 증가로 전남 영광 원자력발전소가 출력을 낮춘 것으로 드러났다. 전력이 과잉생산되면서 송배전망이 이를 감당하지 못해 정전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례적으로 원전 발전을 줄인 것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다음 달부터는 전남·경남 지역 태양광 발전을 중단하거나 줄이기로 하면서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28일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영광 한빛원전은 지난 26일 일부 원전의 출력을 낮춰 운전했다. 지난 19일 한빛 1~3호기, 6호기 등 4개 원전의 발전 출력을 정상치보다 10~25% 출력을 줄여 운전한 데 이어 올해 들어서만 벌써 두 차례다.

원전 출력 감소는 설비 고장 등 극히 예외적인 경우에만 이뤄진다. 그러나 최근 전력 공급량이 수요를 웃돌자 명절 연휴에 한정해 출력을 줄여 운영했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전력수요가 급감하면서 올해 처음으로 연휴가 아닌 시기에도 원전 출력을 줄였다”며 “현재와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 원전 출력 감소가 빈번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원전 출력을 잇달아 줄이면서 정부의 원전 확대 정책에도 영향이 미칠 지 주목된다. 향후 원전 출력 감소가 빈번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제성도 떨어져 ‘값싼 원전’이라는 장점이 퇴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발전은 늘어나는 데 비해 휴일에는 기업들의 조업 중단까지 겹쳐 전력수요는 급감하고 있다.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은 “앞으로 봄과 가을철에는 주말마다 원전 출력을 줄이는 조치가 발생할 수 있다”며 “(그런데도) 이번 정부 들어 원전 가동을 늘린 때문에 태양광 발전을 줄이는 조치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실제 정부는 4월1일부터는 전남과 경남 지역 태양광 발전을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자연 현상에 좌우되는 태양광·풍력 발전이 늘어날수록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보장하지 못해 일정 부분은 출력제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맑은 날이나, 바람이 많은 날에는 재생에너지 발전이 늘어나서 원전을 계획대로 돌릴 경우 수요에 비해 전력 공급이 과도해 전력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정부는 이번 출력제어는 전력계통 불안정을 막으려는 조치인 만큼 태양광 발전 사업자에 대한 보상은 어렵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 사업자들은 정부가 부담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봄철 계통 운영방안 신재생사업자 설명회’에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은 “보상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태양광 발전을 중단하려고 한다”며 “제주도와 같은 일이 전남과 경남에도 벌어질 수 있다”고 반발했다.

이미 제주도에서는 태양광·풍력 발전을 중단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은 제주도에서는 2015년 출력 제한 명령이 3회 내려진 데 이어 해마다 횟수가 늘어나 지난해에는 동일 명령 빈도가 132회나 됐다. 출력제어가 빈번하게 이뤄지면서 도산하는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들가 점차 늘고 있다.

출력제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비수도권과 수도권을 잇는 송전선로 건설과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이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막대한 비용이 걸림돌이다.

근본적으로는 석탄과 원전 등 기존 발전원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낮추면서 재생에너지를 늘려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기후환경단체인 기후솔루션 관계자는 “제주도에서 일정 수준의 발전량을 보장받으며 가동 중인 중유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기의 발전량 점유율은 51.2%에 달하고 있다”며 “이들 발전기의 발전량을 줄일 수 있다면 더 많은 용량의 재생에너지를 수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