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도 차 사고, 여행 가고…고소득층 지갑 열었다

이호준 기자

상위 20% 평균소비성향 57.8%

코로나19 이후 1분기 기준 최고

<b>“갖고 싶다”</b> 한 시민이 28일 핸드백과 구두 등 고가 제품이 전시돼 있는 서울지역 명품 브랜드 판매장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갖고 싶다” 한 시민이 28일 핸드백과 구두 등 고가 제품이 전시돼 있는 서울지역 명품 브랜드 판매장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가 대부분 해제되면서 지난 1분기 소득 상위 20%(5분위) 고소득층의 소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기·여객선·철도 이용, 단체여행비 등 여행·숙박 부문 지출의 증가가 두드러졌고 자동차 구매도 늘었다.

28일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 1분기 중 5분위 계층의 평균소비성향은 57.8%를 기록했다. 평균소비성향은 처분가능소득에서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한다. 가계가 실질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자금 중 몇 %를 소비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이번 5분위의 소비성향은 2020년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1분기 기준으로 가장 높다. 5분위 계층의 평균소비성향은 2020년 55.0%, 2021년 56.5%, 2022년 51.4%였다.

5분위의 올 1분기 평균소비성향은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1분기(59.8%)에 근접한 수준으로, 코로나로 얼어붙었던 소비가 이전 수준으로 거의 회복되고 있다는 신호로 읽힌다. 이들 고소득층은 지난 1분기 중 소비자물가가 4.7%나 오르는 상황에서도 왕성한 소비력을 보였다. 물가 영향을 제외한 이들 계층의 1분기 실질소비지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2.4%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장 높았다.

같은 기간 전체 가구의 실질소비지출 증가율 평균인 6.4%보다 2배 가까이 높은 수준으로 1~5분위 중 가장 높았다. 고소득층은 자동차 구매, 단체여행, 항공, 오락·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를 늘렸다. 1분기 중 교통 분야 실질지출은 77.7% 늘어났다. 자동차 구입이 184.1%, 항공기·여객선 등 기타운송 119.4%, 철도운송비용이 98.3% 증가했다. 거리 두기 해제와 맞물려 이동 수요가 대폭 늘어난 것이다. 이 밖에 오락·문화 지출이 27.6% 늘었고, 단체여행비는 713.5%나 폭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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