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올 성장률 전망 1.5%→1.3% 하향···“중국 리오프닝 기대 못미쳐”

김상범 기자
지난 1일 오전 부산항 일대가 안개에 뒤덮혀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일 오전 부산항 일대가 안개에 뒤덮혀 있다. 연합뉴스

국내외 주요 기관들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잇달아 낮춰 잡는 가운데 한국경제연구원(KERI)도 당초 1.5%에서 1.3%로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9일 공개한 ‘KERI 경제동향과 전망: 2023년 2/4분기’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성장률 전망치 1.3%는 1998년 외환위기, 2009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등 경제위기가 있던 연도를 제외하면 가장 낮은 수치다.

한경연은 “고금리에 따라 소비와 투자의 위축 흐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기대했던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가 미비함에 따라 수출 부진이 극도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 하향 전망의 주요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민간 소비가 급격히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한경연은 올해 민간소비 성장률을 2.1%로 전망했는데 이는 지난해(4.3%)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올해 초 경기회복 기대감이 있었으나, 상반기가 지나자 물가 급등과 경기 둔화에 대한 불안감으로 소비심리가 약해지면서 민간 소비는 위축 흐름으로 바뀌었다. 자영업 부진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민간 소득 기반이 약화된 데다 금리 인상으로 가계부채원리금 상환 부담마저 급등하면서 소비 여력도 크게 줄었다.

설비투자는 -3.6%의 역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주요국 수요 감소의 영향이다. 금리 인상으로 자본조달 비용이 오른 것 역시 설비투자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공공재개발 등 정부 주도 건설 수요가 늘고 있지만,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공사 차질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조달 불확실성 때문에 건설 투자 역시 -0.5% 역성장이 불가피해 보인다.

물가는 다소 진정된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5.1%)보다 1.7%포인트 낮아진 3.4%로 전망됐다. 국제유가 등 주요 원자재와 에너지 가격이 빠른 속도로 안정되면서다.

수출은 0.1% 성장에 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당초 전망치인 1.2% 보다 1.1%포인트 낮은 수치다. 이승석 부연구위원은 “올해 성장률 전망의 최대 상승 요인이었던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함에 따라 수출 부진이 심화되고, 이로 인해 내수 부문마저 위축되고 있다”며 “하반기 이후에도 리오프닝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성장률은 더 낮아지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간 부채위험 관리가 시급하다는 경고도 나온다. 이 부연구위원은 “고금리로 민간부채에 대한 연체율이 급등하기 시작했다”며 “부채 리스크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자칫 경기불황이 경제위기로 발화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7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1.6%에서 1.5%로 낮춰 잡았다. 앞서 한국은행도 1.6%에서 1.4%로 하향하고,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도 1.8%에서 1.5%로 낮췄다. 국제 신용평가사 중 피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각각 1.2%, 1.1%로 전망하기도 하는 등 국내외 기관들은 한국의 성장률 전망을 줄줄이 하향 조정하고 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