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 2세 회사 부당 지원한 삼표 검찰 고발·과징금 116억원

박상영 기자

레미콘 제조용 ‘분체’ 유리한 조건으로 구매

총수 2세는 지분율 늘리고 수백억 배당 받아

유성욱 공정거래위원회 기업집단감시국장이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삼표 그룹의 계열회사 간 부당 지원행위 제재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성욱 공정거래위원회 기업집단감시국장이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삼표 그룹의 계열회사 간 부당 지원행위 제재와 관련한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레미콘 원자재를 높은 가격에 매입하는 방법으로 총수 2세 회사를 부당 지원한 삼표그룹이 100억원대 과징금 부과와 함께 검찰에 고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총수 2세가 최대 주주인 에스피네이처를 부당하게 지원한 삼표산업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2000만원을 부과하고, 삼표산업을 고발한다고 8일 밝혔다. 공정위는 총수 2세 등 그룹 임원들이 법 위반에 가담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해 개인 고발은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그룹의 핵심 계열회사인 삼표산업은 레미콘 제조에 필요한 분체를 총수 2세 회사인 에스피네이처로부터 합리적 이유 없이 장기간 고가에 구입했다. 분체는 레미콘 제조원가 절감을 위해 일반시멘트의 대체재로 사용되는 물질로, 국내 2위 레미콘 제조업자인 삼표로서는 대량 구매해야 한다.

삼표산업은 2016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4년간 사실상 에스피네이처로부터만 전량 구입했다. 거래 물량은 에스피네이처 전체 매출액에서 31.4~39.4%를 차지할 정도로 컸다. 이 과정에서 삼표산업은 에스피네이처가 비계열사에 판매할 때 보다 높은 단가에 분체를 구입했다.

에스피네이처는 이같은 부당 내부거래를 통해 정상적인 공급단가로 거래했을 때보다 약 4년 동안 74억9600만원의 추가 이윤을 얻었다. 연도별로 나누면 에스피네이처의 연간 영업이익의 5.1∼9.6%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를 바탕으로 에스피네이처는 시장 내 신규 사업자가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도 국내 분체공급 1위 사업자 지위를 놓치지 않았다. 특히, 삼표산업은 건설경기 부진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분체 수요 감소에 따라 공급과잉이 발생한 상황에서도 에스피네이처와의 거래조건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공정위는 설명했다.

공정위는 경영권 승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같은 부당 지원이 이뤄졌다고 판단했다. 에스피네이처의 최대 주주는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의 외아들인 정대현 에스피네이처 부회장으로, 지분 71.95%를 보유하고 있다. 삼표그룹은 2013년 에스피네이처를 설립한 이후 다수의 계열사를 에스피네이처에 흡수 합병하는 방식으로 에스피네이처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끌어 올렸다.

에스피네이처는 보유 자금을 바탕으로 삼표와 삼표산업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율을 늘리는 한편, 2015년부터 2021년까지 311억원을 정 부회장에게 지급했다. 이에 따라 정 부회장의 삼표산업 지분율은 2020년 0.01%에서 2023년에는 5.22%로 뛰었다. 같은 기간 삼표산업에 대한 간접 지분율도 1.25%에서 13.12%로 증가했다.

유성욱 공정위 기업집단감시국장은 “경영권 승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삼표그룹 핵심 계열사가 총수 2세가 소유 회사로부터 유리한 조건으로 제품을 구입해 이익을 몰아줬다”며 “민생과 밀접한 건설 원자재 분야임에도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분체시장에서 장기간 은밀하게 이루어진 부당지원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Today`s HOT
이 기쁨이 203주년, 과테말라 독립 기념일 이집트 기차 충돌로 어린이 2명 사망 이색 대회 독일 취미 경마 선수권 대회 재앙처럼 번지는 남미 산불
태풍 야기로 인한 홍수로 침수된 태국 치앙라이 영국 공군대학에서 퍼레이드를 준비하는 윌리엄 왕자
네덜란드 해방에 기여한 사람들의 묘지를 방문한 사람들 허리케인 프랜신으로 파손된 미국의 한 매장
볼리비아 산불을 냉각하고 있는 사람들 브라질 원주민의 망토 반환을 축하하는 기념식 베네수엘라 청년당 창립 기념 행사 태풍 야기로 경찰의 도움을 받는 미얀마 주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