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요 비상···경제계 “온도 26도·퇴근 1시간 전 냉방 OFF”

강병한 기자
전력수요 비상···경제계 “온도 26도·퇴근 1시간 전 냉방 OFF”

폭염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자 경제계가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12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한국무역협회(무협),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주요 경제단체와 함께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전력수요는 93.8기가와트(GW)로 종전 최대치를 넘어섰고, 당일 전력 예비율은 9%까지 떨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여름 최대 전력수요를 97.2GW까지 보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 따른 건물 에너지 절약 실천법은 ‘1-1-1’이다. 실내 온도를 1도 높인 26도로 유지하고, 업무 종료 1시간 전에 냉방을 끄며, 사용하지 않는 사무실 조명은 1개라도 끄자는 것이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여름철 냉방은 26도’라고 적힌 손현수막을 펼치고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김창범 한경협 부회장은 에너지 절약을 촉구하는 내용이 적힌 손현수막을 직원들과 함께 들고 있는 사진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중견기업연합회는 이호준 부회장이 에너지 절약 중요성을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어 홈페이지에 올렸다.

무협과 중기중앙회는 홈페이지에 포스터와 카드뉴스 방식으로 에너지 절약의 구체적 실천 요령을 설명하며 무역업계와 중소기업들의 참여를 요청했다. 또 대형 상업건물이 많은 롯데그룹은 각 계열사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캠페인 소개와 전 직원(5만5000여명) 참여를 독려했다.

대한상의는 전국 72개 지역상의 건물 출입구 등에 ‘온도주의’ 스티커를 부착하고, 11만 소상공인에게 에너지 절약 실천과제를 배포했다. 또 오는 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아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소속 1550여개 회원 기업과 함께 오후 2∼3시 에어컨 설정온도 26∼28도 유지, 오후 9시 이후 사업장 5분간 소등 등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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