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 질주 매섭네···삼양 업계 1위는 시간문제?

남지원 기자
미국 대형마트에 진열된 불닭볶음면. 삼양식품 제공

미국 대형마트에 진열된 불닭볶음면. 삼양식품 제공

불닭볶음면을 앞세운 삼양식품의 ‘매운맛 질주’가 계속되고 있다. 창사 이래 처음으로 1000억원을 넘어섰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을 상반기에 이미 넘겼고, 매출 기준으로는 훨씬 덩치가 큰 경쟁사들의 영업이익도 뛰어넘었다.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인한 내수 부진을 해외시장에서 극복한 다른 식품기업들도 호실적을 냈다.

14일 나란히 공개된 라면 3사의 2분기 실적 중 삼양식품은 단연 압도적인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의 2분기 매출은 4244억원으로 농심(8607억원), 오뚜기(8592억원)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지만, 영업이익은 894억원으로 3사 중 가장 높았다. 성장세도 가팔랐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삼양식품 매출은 48.7%, 영업이익은 103.2%나 증가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1695억원으로 지난해 삼양식품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거둔 1000억원대 영업이익인 1475억원을 반년만에 뛰어넘었다.

반면 농심과 오뚜기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각각 437억원, 61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8.6%, 4.6% 감소했다.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라면업계 3위’인 삼양식품은 올해 연간 영업이익 기준 업계 1위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불닭’ 질주 매섭네···삼양 업계 1위는 시간문제?

농심·오뚜기에 비해 삼양식품이 압도적으로 좋은 성적을 낸 것은 삼양식품의 실적을 해외사업 급성장이 이끌었기 때문이다. 삼양식품의 2분기 해외 매출은 74.9% 증가한 3321억원으로 처음으로 3000억원을 넘겼고, 전체 매출 중 해외 매출 비중은 78%까지 확대됐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인기와 주류 채널 입점 확대로 미국법인인 삼양아메리카의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25% 늘었고, 최근 판매법인을 신규 설립한 유럽도 주요 수출지역으로 자리 잡았다. 마진이 비교적 높은 해외에서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식지 않으면서 수익성이 극도로 끌어올려졌다는 설명이다. 삼양식품의 2분기 영업이익은 21.1%에 달해 대부분 한 자릿수인 식품업계 영업이익률을 큰 폭으로 상회한다.

반면 농심과 오뚜기는 내수 시장 부진의 직격탄을 맞았다. 농심은 별도 총매출액 기준으로 수출이 전년 대비 33.6% 성장했으나 신라면, 새우깡 등 주요 제품 가격 인하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오뚜기도 광고비, 수수료 등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소폭 줄었다.

다른 식품기업들을 살펴봐도 해외 사업에서 성과를 낸 곳이 대체로 좋은 실적을 냈다. 제과업계에서는 지난해 기준으로 해외 매출 비중이 64%에 달하는 오리온이 두드러진다. 오리온은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1조4677억원, 영업이익 2468억원으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성적을 올렸다. 중국과 베트남 법인의 영업이익이 각각 23.1%, 16.2% 늘며 실적에 기여했다.

CJ제일제당도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27.1% 증가한 7595억원에 달했다. 서유럽 유통채널 확장과 북미 시장 성장 등 해외 식품 사업 성장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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