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가상자산 과세 준비 차질없다”…유예론에 반박

윤지원 기자

‘내년 1월 시행’ 정치권·정부 이견

전문가들 “대선 앞두고 예외 부적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민주당이 가상자산 과세를 유예하자는 입장을 내면서 2개월 뒤 과세 시행을 예고한 정부와 각을 세웠다. 정치권은 제도 시행에 앞서 보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정부는 과세에 문제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2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내년 1월 과세 시행이 예고된 데 따른 준비가 차질없이 진행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개인이 코인을 A거래소에서 B거래소 계좌로 보낼 때 거래소끼리 취득가액을 공유하도록 협의 중이기 때문에 국세청이 매입 원가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거래소 간 이동이 계속 발생하는 가상자산 특성상 정확한 매입원가 파악이 어렵다는 정치권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또 해외거래소가 과세 사각지대로 남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해외 주식 거래도 국세청에 신고 의무가 없지만 개인이 직접 소득을 신고해 이미 과세가 되고 있다”며 “해외거래소와 국내거래소를 오가는 거래는 수수료, 거래 시간 등 거래명세서가 보고되기 때문에 사후적으로 국세청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과세대상으로 지정할지 논란이 계속되는 대체 불가능 토큰(NFT)에 대해서는 “명시적으로 정의를 내린 곳은 전 세계 어디에도 없지만 이미 해외 각국은 가상자산 과세를 시작한 상태”라며 “내년 과세 시점은 여야 합의로 결정된 것인데 이제 와서 과세 준비가 안 되어 있다는 주장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김병욱 국회 정무위원회 여당 간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자산 과세를) 개인으로는 1년 정도 유예해서 주식 과세 정책과 함께 2023년부터 시행해야 한다”며 “올해 안에 법을 만들고 내년에 준비해서 2023년부터 과세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이는 내년 1월1일자로 연 250만원을 초과하는 가상통화 소득에 대해 세율 20%를 적용해 분리 과세하기로 했던 정부 계획을 1년 더 늦추자는 것이다. 이재명 후보도 2023년 과세를 주장하고 있어 가상자산 과세 유예는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

전문가들은 여권의 요구로 과세 원칙이 흔들리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유찬 홍익대 교수는 “이미 법 개정까지 마친 사항인데 과세를 유예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과세 여건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다면 과세 이전까지 논의를 거쳐서 해결하면 되는 문제”라며 “선거를 앞두고 가상자산에 대해 특별히 예외를 두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