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타기하려다 쓸려가겠네…‘7만 전자’서 손 터는 개미들

이윤주 기자

삼성 주식, 1년 만에 매도 우위로

‘국민주’ 삼성전자 주가가 답답한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1년 만에 삼성전자 매도 우위를 보이기 시작했다. 주가가 내려가면 저가 매수해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이른바 ‘물타기’를 하던 많은 개미가 ‘손절’로 돌아서고 있는 것이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10거래일간 개인은 삼성전자 보통주 2594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이달 말까지 매도 우위를 유지하면, 개인은 지난해 11월 한 달간 1조1064억원을 순매도한 이후 1년 만에 월간 순매도로 전환한다.

삼성전자는 전 국민 주식투자 열풍을 이끈 ‘국민주’다. 올해 들어 삼성전자 개인 누적 순매수 금액은 35조1324억원에 이른다. 삼성전자의 개인 소액주주는 올 6월 말 기준 454만6497명으로, 지난해 말 215만3969명에서 올 상반기에만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반면 삼성전자 주가는 최대 실적에도 최근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해 11월부터 ‘반도체 슈퍼사이클’ 전망 등에 힘입어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해 올해 1월 9만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그러나 8만원대 박스권에 갇혀 있더니 하반기 들어 본격적으로 하락세를 탔다.

지난해 말 8만1000원에서 최근 거래일인 지난 12일 7만600원으로 12.84% 하락, 올 초 장중 고점 9만6800원보다 27.07% 떨어진 상태에 머물고 있다.

이는 올해 삼성전자 주식을 사들인 많은 개인 투자자가 현재 손실구간에 있음을 의미한다. 올해 처음으로 주가가 6만원대로 추락한 지난달에도 개인은 2조4530억원을 순매수했다. 그러나 3분기 호실적에도 주가가 좀처럼 힘있게 반등하지 못하자 매수세도 한풀 꺾였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메모리 사이클이 확실한 바닥에 근접했다는 시그널이 나오거나 사업구조 재편이나 인수·합병 등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줘야 했지만 결과적으로 그러지 못했다는 게 시장의 평가”라며 “그러나 낮은 밸류에이션, 높은 배당수익률 등을 고려하면 현 주가에서 하락 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