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물가 3.7% 상승···10년 만에 최고읽음

안광호 기자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근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석유류와 채소류, 외식비 등 서민 생활과 직결된 품목에서 물가 오름폭이 컸다.

통계청은 1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09.41(2015년=100)로 전년 동월 대비 3.7% 상승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11년 12월(4.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지난 10월(3.2%)에 이어 두달 연속 3%대 상승세다.

석유류와 가공식품, 개인서비스와 농축수산물 등이 상승세를 주도했다. 지난달 국제유가(두바이유 기준)가 평균 80달러 안팎 수준을 유지하고 글로벌 공급망이 차질을 빚으면서 석유류는 1년 전보다 35.5% 상승했다. 이는 2008년 7월(35.5%)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이다. 세부적으로 휘발유(33.4%), 경유(39.7%), 자동차용 LPG(38.1%), 등유(31.1%) 등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달 물가 상승률(3.7%) 중 공업제품 기여도는 1.81%포인트에 달한다.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는 5.2% 올랐다. 2011년 8월(5.2%) 이후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집세는 전세(2.7%)와 월세(1.0%)가 모두 오르면서 1.9% 상승했다. 우윳값 상승 등 여파로 빵(6.1%)을 비롯한 가공식품이 3.5%, 전기·수도·가스가 1.1% 각각 상승했다.

농·축·수산물 물가는 1년 전보다 7.6% 상승했다. 이상 기후에 냉해까지 겹치면서 작황이 부진한 채소류 중심으로 인상폭이 컸다. 농축수산물 상승률은 8월 7.8%에서 9월 3.7%, 10월 0.2%로 축소되다가 지난달 다시 확대됐다. 품목별로는 진정세를 보였던 달걀(32.7%)을 비롯해 오이(99.0%), 상추(72.0%), 수입쇠고기(24.6%), 돼지고기(14.0%) 국산쇠고기(9.2%) 등에서 상승폭이 컸다.

지난달 본격 시행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영향으로 서비스 가격도 많이 올랐다. 생선회(9.6%) 등 외식이 3.9% 오르고 보험서비스료(9.6%) 등 외식 이외 서비스도 2.3% 올라 개인서비스는 3.0% 상승했다. 개인서비스 상승 폭은 2012년 1월(3.1%) 이후 최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 세계적 물가 오름세 속에 우리는 주요국 대비 낮은 수준으로, 12월에는 국제유가 상승세 진정, 유류세 인하효과, 김장 조기종료 등으로 상승폭 둔화할 것”이라며 “10월까지 누적 물가 상승률이 2.2%인데, 연간으로 한국은행(2.3%),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4%) 전망치와 유사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11월 물가 3.7% 상승···10년 만에 최고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