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융기관 사칭 피싱 막을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 도입

윤지원 기자

원천 차단 ‘피싱 백신’ 개발도 추진

정부가 은행 등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범죄를 막기 위해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를 도입한다.

기획재정부는 2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서민자산 보호를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이달부터 은행·카드사, 대민 업무가 많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업형 RCS 도입이 권고된다. RCS는 국제이동통신사업자협회가 채택한 차세대 표준 문자 규격으로 발신 기업의 브랜드 로고·프로필 등 기존 문자메시지보다 다양한 발신자 정보를 제공한다. 금융기관 사칭 메시지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외향을 갖춰 사칭 피해를 예방하려는 것이다. 기존 메시지가 악성 앱 주소(URL)를 그대로 노출해 실수로 클릭하는 피해가 발생했다면, RCS는 URL 대신 메뉴 버튼을 갖추고 있어 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재부는 RCS 서비스를 도입하지 않은 휴대폰 제조사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이달 중 관계부처 협의를 열기로 했다.

정부는 보이스피싱 통합신고시스템도 구축한다. 보이스피싱은 경찰청, 스팸 신고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피해환급은 금융감독원으로 뿔뿔이 흩어졌던 신고 경로를 통일한다는 것이다. 휴대전화 내에서 스팸문자 신고가 어려웠던 아이폰 등 외산폰에 대해서도 별도의 앱을 내년 3월 개발해 신고 시스템을 갖추도록 만든다.

보이스피싱 사칭 전화 문자를 원천 차단하는 기술도 개발한다. 휴대전화 자체 기능으로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1차 차단한 뒤 추가 애플리케이션으로 2차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백신’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그간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사기나 스미싱 사기에 사용된 전화번호가 이용 중지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사기 의심 번호를 이용 중지하도록 법·제도 개선도 이뤄진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