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직원 거액 횡령 사건 여파…서울 지자체 금고 선정 잇따라 탈락

유희곤 기자

7일 도봉구 금고 국민으로 교체

최근 구로·은평구, 신한에 내줘

올 한 해에만 4곳 타 은행에 뺏겨

한때 서울시와 서울 자치구 금고를 모두 운영했던 우리은행이 올해 4곳의 금고 재선정 심사에서 탈락했다. 금융권에서는 올 상반기 발생한 700억원대 우리은행 횡령사고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4년마다 재선정하는 서울시와 자치구 금고 유치를 놓고 시중은행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은행권에 따르면 서울 도봉구청은 지난 7일 우리은행이 맡았던 구금고 운영 은행을 국민은행으로 교체했다. 우리은행은 올해까지만 도봉구청의 구금고를 운영한다.

우리은행은 앞서 진행된 서울시와 지자체의 구금고 입찰 경쟁에서도 경쟁사에 밀렸다. 상반기에는 서울시 제2금고 은행을 신한은행에 내줬다. 제1금고 은행을 104년 만인 2018년 신한은행에 내준 지 4년 만이다. 하반기에는 서울 구로구와 은평구 금고도 신한은행에 뺏겼다.

다만 신한은행이 운영하던 용산구 금고는 내년부터 우리은행이 맡게 됐다. 송파구, 양천구, 서대문구, 관악구 금고는 기존대로 유지한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이 기존 시·구금고를 한 해에만 4개나 다른 은행에 내준 것은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한때 우리은행은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금고를 모두 운영했다.

업계에서는 우리은행 직원의 거액 횡령 사건이 구금고 선정 심사에 직간접적으로 반영됐다고 보고 있다. 실제 구로구와 은평구의 금고 선정 심사위원들은 프레젠테이션 과정에서 우리은행 측에 횡령 사건 경위 등을 질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지자체로서는 재정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더라도 내부통제가 취약해 보안사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은행을 구금고로 선정하기가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시중은행은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연간 예산이 일반 중소 도시와 비슷한 수준인 1조원대인 만큼 구금고를 유치하면 안정적인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구별로 약 1500명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금융 거래도 활성화할 수 있고 상품 판매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구금고 운영 경험이 많을수록 서울시 금고에 선정될 가능성도 커진다.

서울시와 자치구의 지자체 금고는 4년에 한 번씩 선정한다. 올해 남은 2023년도 구금고 선정 자치구는 광진구, 동작구, 동대문구, 강서구, 영등포구 등 5곳이다. 이 중 광진구 금고만 국민은행이 운영하고 있고, 나머지 4개구는 우리은행이 운영하고 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