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증시 ‘상저하고’ 예상하지만…코스피 3000은 ‘희망 고문’

박채영 기자

주요 증권사 7곳 리서치센터장의 전망…전반적으로 ‘우울’

코스피 평균 하단 2075·상단 2590
상반기 긴축 지속에 따른 경기침체
우크라 전쟁·‘빅2 갈등’ 위험 요인
하반기 통화정책 완화 반등 가능성

당장은 중국 리오프닝 진행에 촉각
악재 누적에 따른 불안감 선반영
낙폭 과대·저점 통과 인식에 기대

2022년은 국내 증시에 1년 내내 한파가 불어닥친 한 해였다. 2021년 3300포인트를 넘었던 코스피는 2022년 한 해 동안 24.9% 떨어지며 2200선으로 물러섰다. 올해도 지난 1년 내내 증시를 짓눌렀던 요인들이 잔존하면서 투자자들에게 쉽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향신문이 1일 국내 증권사 7곳의 리서치센터장에게 직접 물어보니 올해 증시는 긴축적 통화정책에 따른 경기침체로 하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끝나지 않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갈등도 위험 요인이다. 반면 통화정책 완화와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은 올해 증시를 끌어올릴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올해 코스피 예상 범위 하단 평균은 2075포인트였다. 상단 평균은 2590포인트로 코스피는 올해도 3000선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기존 악재에 내성이 생긴 만큼 직전 저점을 위협받지는 않겠지만, 침체 강도와 기업 실적 전망 불확실성 등이 코스피 상단을 제약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윤창용 신한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지난해 코스피 박스권의 원인이 된 유동성과 기초체력은 올해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다만 금융자산 가격 조정이 컸던 만큼 반등의 기대감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를 나누어보면 증시가 ‘상저하고’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상반기에는 미국 등의 긴축적 통화정책이 지속되고 경기침체가 가시화되며 하방 압력이 지속되겠지만, 하반기에는 통화정책 완화로 증시가 반등 동력을 찾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정연우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상반기에는 경기침체 가시화로 인한 변동성 확대가 예상되지만 하반기에는 통화정책 완화와 경기회복 가시화로 상승세가 전개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서철수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상반기에는 경기침체 우려와 기업 실적 악화가 부담이나 연준(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중단을 동력으로 버티고, 하반기에는 경기선행지수 반등 및 실적 바닥 확인에 힘입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리서치센터장들은 올해 증시의 상승 요인으로 국내외 긴축 및 금리 인상 압력 완화와 중국의 리오프닝을 꼽았다. 오태동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올해 상반기로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코로나19 방역 완화 이후 확진자 증가가 예상되나 장기적으로는 경제 정상화가 진행될 전망”이라며 “공급망 병목 현상이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승택 하나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내년 증시에 상방요인이 ‘없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굳이 꼽자면 내년에 최악의 상황이 예상된다는 것이 상방요인”이라며 “호재는 보이지 않지만 ‘악재가 최고조에 달해 더 이상 악재는 없다’는 인식이 선반영돼 주가 반등을 끌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침체로 인한 기업 실적 악화가 증시에 반영될 것인데, 모든 것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견되는 올해 상반기에는 증시가 저점을 형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증시 하락 위험으로는 경기침체와 더불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갈등이 꼽혔다. 윤석모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물가 상승과 경기침체가 동시에 오는 스태그플레이션, 그 외에 끝나지 않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최악의 경우 러시아의 대규모 전선 확대 가능성이 올해 증시 하방 요인”이라고 밝혔다.

오태동 센터장은 “현재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중국 견제 정책에 중국은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고 있으나 강도 높은 대응도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