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냐, 경기 회복이냐…또 숙제 안은 한은

이윤주 기자

한·미 금리차 1.5%P 최대 눈앞

금통위, 추가 인상 찬반 ‘비등’

23일 총재 판단이 캐스팅보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통화정책 셈법이 더 복잡해지고 있다. 물가 오름폭이 다시 확대되고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이 한두 차례 더 예고된 상황을 고려하면 한국도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지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도 갈수록 커지고 있어 추가 긴축이 경제 전반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준이 1일(현지시간) 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연 4.25∼4.50%에서 4.50∼4.75%로 0.25%포인트 올리면서 현재 연 3.5%인 한은 기준금리와의 격차는 미국 금리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벌어졌다. 1.25%포인트는 2000년 10월 1.50%포인트 이후 가장 큰 금리 역전 폭이다.

연준이 속도 조절 방침을 시사했지만, 적어도 3월에 한 차례 혹은 3·5월 두 차례 0.25%포인트씩 금리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이날 “두어 번의 금리 인상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과 연준이 만약 각각 3.50%, 5.00%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멈추면 금리 격차는 역대 최대 수준인 1.50%포인트로 벌어진다. 연준이나 한은 모두 금리 인상을 멈추더라도 단기간 내에 인하로 돌아서기는 어려운 상태다. 따라서 한·미 간 높은 수준의 금리 격차가 한동안 계속될 가능성이 크고, 한국 경제는 상당 기간 외국인 자금 유출과 원화 가치 하락의 압력을 받게 된다.

한은은 연 3.5%인 현재 상태에서 상황을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달 13일 ‘베이비스텝’(한번에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결정한 뒤 “금통위원 중 3명은 최종 금리 수준을 3.50%로 봤고, 3명은 3.75%까지 열어두자는 의견이었다”고 전했다.

지난달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대한 금통위원들의 견해는 거의 3 대 3 수준으로 갈렸다. 예컨대 A위원은 “물가가 목표 수준으로 수렴하는 추세가 확인될 때까지 긴축적 기조를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B위원은 “금융 여건이 충분히 긴축적 영역에 진입한 데다, 올 들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통상적으로 한은 총재는 금통위 의장으로서 개인 의견을 개진하지 않고 견해가 반으로 갈릴 때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다. 오는 23일 금통위에서는 결국 기준금리 인상 또는 동결이 이례적으로 총재의 판단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