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SM 공개매수 목표 물량 35% 넘겨···하이브 시세차익 얼마나?읽음

권정혁 기자
하이브(왼쪽), SM(오른쪽). 각사 제공

하이브(왼쪽), SM(오른쪽). 각사 제공

하이브가 보유 중인 SM 지분을 카카오의 공개매수 참여로 처분해 최대 1100억원의 시세차익을 확보할 전망이다. 다만 카카오가 SM 발행주식의 35%를 사들이는 공개매수가 목표 물량을 넘긴 것으로 확인되면서 전량 처분은 불가능해졌다.

하이브는 24일 오전 보유 중인 SM 주식 375만7237주(15.78%) 전체를 카카오가 제시한 공개매수 가격인 주당 15만원에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하이브 관계자는 “발행회사(SM)의 경영권 취득을 철회함에 따라 보유 지분의 공개매수 참여 후 일부 또는 전부 매도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일부터 SM 주식 833만3641주를 주당 15만원에 양사가 절반씩 매입하는 공개매수를 진행해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SM 공개매수 신청 물량은 목표 물량을 넘겼으며 정확한 결과는 오는 28일 공시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도 “공개매수는 성공적으로 잘 끝났다”며 “기관 투자자뿐 아니라 개인들도 많이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이로써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SM 지분은 각각 20.78%, 19.13%로 늘어 총 39.91%로 불어나게 됐다.

SM 인수전에서 카카오가 경영권을 취득하는 것으로 결론나면서 하이브가 주식을 보유할 목적이 사라진데다 SM 주가가 11만원 아래까지 하락한 점도 하이브의 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장내 매도 형식으로 15%가 넘는 지분을 처분하면 SM 주가 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코스닥에서 SM 주가는 10만7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하이브가 이번 공개매수 참여로 얻을 차익에도 관심이 쏠린다. 하이브는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로부터 주당 12만원에 지분을 인수했는데 주당 15만원으로 공개매수에 참여했다. 하이브가 SM 지분 인수 쓴 돈은 약 4500억원이고, 전량 공개매수 기준으로는 5636억원을 회수하게 돼 최대 1127억원의 시세차익을 얻게 된다.

다만 하이브가 카카오에 SM 지분 전량을 처분가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공개매수 참여 물량이 카카오의 목표치인 35%를 뛰어넘으면서 카카오가 안분비례 방식으로 할당하게 됐기 때문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