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직원들, ‘BTS 단체활동 중단’ 정보 미리 알고 주식 팔았다

박채영 기자

24.87% 주가 급락 전 주식 팔아

총 2억3000만원 손실 회피한 3명

‘기소의견’으로 남부지검 송치

주식 투자 이미지 사진/정지윤기자

주식 투자 이미지 사진/정지윤기자

연예기획사 하이브 직원들이 방탄소년단(BTS)의 단체활동 중단 정보를 미리 알고 주식을 매도해 손실을 회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지난 26일 연예기획사 팀장 등 3명을 ‘기소의견’으로 남부지검에 송치했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특사경은 남부지검의 지휘를 받아 연예기획사 직원들의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에 대해 수사했다.

검찰에 송치된 직원들은 하이브 소속으로 BTS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BTS의 단체활동 잠정 중단이라는 악재성 정보를 알게 된 후 해당 정보가 대중에게 공표되기 전에 보유주식을 매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BTS는 지난해 6월14일 유튜브를 통해 단체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이후 하이브 주가는 같은 달 15일 24.87% 급락했다. 주가 급락 전 주식을 매도하면서 3명의 직원은 1인 최대 1억5000만원, 총 2억3000만원의 손실을 회피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이브는 관련 정보를 공시 또는 공식 발표가 아닌 SNS 영상을 통해 불투명하게 공개해 투자자들의 혼란을 키웠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금감원은 “상장 연예기획사는 핵심 아티스트의 활동계획이 주요 경영사항으로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수 있다”며 “관련 정보가 적시에 올바른 방법을 통해 일반 투자자에게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임직원이 미공개정보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등 투자자 보호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권상장법인의 임직원 등 내부자는 그 직무와 관련해 알게 된 미공개정보를 주식거래에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이용하게 한 경우 형사처벌의 대상이 됨을 반드시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Today`s HOT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