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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대신 “세럼” “불닭볶음면”···수출 증가·인플레에 웃는 소비재주

김경민 기자
CJ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 매장에서 색조 화장품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CJ올리브영 제공

CJ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 매장에서 색조 화장품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CJ올리브영 제공

대표적인 필수소비재(비내구재)인 화장품과 식료품 기업의 주가가 모처럼 들썩이고 있다. ‘K뷰티’ ‘K푸드’ 열풍에 따른 수출 증가로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면서다. 특히 식료품주는 외식물가 부담으로 저렴한 가공식품 수요가 증가한 영향을 받은 만큼 인플레이션 시대의 단면을 보여준다는 분석도 나온다.

K뷰티·K푸드 인기에 수출 증가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식료품과 화장품 주요 기업이 포함된 KRX필수소비재300 지수는 12.1% 올랐다. 이는 금융, 자동차, 반도체를 포함한 전 KRX 지수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화장품 대형주인 아모레퍼시픽(32.7%), LG생활건강(27.5%)은 물론 클리오와 코스맥스 등 중소형 및 주문자생산(ODM·OEM) 업체도 20% 넘게 주가가 올랐다. 식료품 기업도 마찬가지다. 불닭볶음면으로 유명한 삼양식품(44%) 등도 두자릿수 수익률을 보였다. 반도체나 IT 같은 성장주가 아닌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상승세다.

삼양식품의 불닭 브랜드 제품들. 삼양식품 제공

삼양식품의 불닭 브랜드 제품들. 삼양식품 제공

이들 기업의 주가 상승은 수출 호조에 따른 실적 개선 영향이 크다. 관세청에 따르면 1분기 화장품 수출액은 23억달러(3조1490억원)로 동기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2021년 53%에 달하던 대중 수출 비중(26.6%)이 낮아진 반면 미국·일본·베트남 등 110개국에서 역대 최대 수출액을 달성하며 수출 다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부진했던 중국 수출도 반등하는 추세다.

식료품주도 마찬가지다. 미국에서 삼양식품의 까르보 불닭볶음면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1분기 라면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5% 증가한 2억6800만달러(3670억원)를 기록했다. 비비고 만두 등 가공식품도 해외 매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물가상승률

물가상승률

특히 식료품은 고물가 수혜주이기도 하다. 외식비와 농수산물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공식품에 소비자의 발길이 몰리자 매출 상승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밀 등 국제 곡물가격도 1년간 하락해 원가 부담도 줄었다.

다만 이같은 추세가 이어질지는 지켜봐야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최근 가파른 상승세로 조정 가능성이 커진데다 화장품주는 핵심 시장인 중국의 소비 회복 여부가 아직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화장품 섹터의 주가가 단기 급등했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라 주가 조정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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