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품는 에디슨모터스 “산업은행 지원 없으면···”읽음

고영득 기자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이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 인수 후 경영 계획을 말하고 있다. 줌미팅 화면 캡처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이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 인수 후 경영 계획을 말하고 있다. 줌미팅 화면 캡처

쌍용자동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에디슨모터스 측이 인수 자금의 상당 부분을 산업은행으로부터 지원받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7000억~8000억원을 쌍용차 자산을 담보로 대출받을 계획이며, 이를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제시한 방안을 보면 총 인수 자금은 최대 1조6200억원이다. 약 8000억원은 유상증자와 재무적·전략적 투자자를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를 금융기관 대출로 충당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성 판단이 안 된 상태에서 지원에 한계가 있다”며 “자본 조달 수준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와 관련해 강 회장은 “(산업은행이) 회생계획안을 보고 우리의 기술력을 알면 당연히 지원해줄 것”이라며 “신용이 아닌 자산 담보로 대출해달라는데 안될 것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만일 산업은행 지원이 없으면 대책이 있느냐는 질문에, 강 회장은 “이자는 높아지겠지만 시중은행이나 외국계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강 회장은 내년에 기존 쌍용차 모델을 전기차로 바꿔 5만대가량을 판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강 회장은 “(그간의 과정을 봤듯이)쌍용차는 자금만 투입한다고 해서 회생되는 회사가 절대 아니다”라며 “쉬고 있는 라인을 전기차 생산시설로 정비해 2025년 이후부터 연간 30만대 이상 판매해야만 정상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에디슨모터스의 ‘스마트 플랫폼’ 기술을 적용하면 내년 6~7월에는 완충 시 550㎞까지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를 내놓을 수 있고, 체어맨도 800㎞까지 달리는 전기차로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기 승용차·SUV는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양산하고, 에디슨모터스의 함양공장은 드론·전기선박·고급버스를, 군산공장은 전기버스·전기트럭을 생산할 것이라고 강 회장은 설명했다.

그는 해외 20곳에 조인트벤처(합작법인)를 설립하겠다고도 밝혔다. 이곳에서 수백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기술 로열티로 추가 수익까지 얻겠다는 구상이다. 강 회장은 “쌍용차의 기업가치가 커지면 투자도 늘어나 테슬라나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당당히 경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