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전국 시·군·구에 수소충전소 구축한다

고영득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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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오는 2050년까지 수소를 국내 최대 에너지원으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수소 수요처에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만 공급하고, 전국에 2000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정부는 2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확정된 첫 법정 기본계획이다.

정부는 기본계획에 따라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 체계로 전환한다. 2050년에는 연간 2790만t의 수소를 신재생전력 기반의 그린수소와, 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를 포집하는 방식의 블루수소로만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낮춘다. 아울러 탄소 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t이상 확보하고 블루수소를 2050년까지 연간 200만t을 생산하기로 했다.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도 추진해 2050년까지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할 방침이다.

그러나 한국이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이 낮은 데다 수소 생산에는 엄청난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은 풀어야 할 숙제다. 대규모 탄소 저장소 부지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기본계획에는 수소 인프라 확대 방안도 있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수소 생산·도입 주요 거점에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 혼입도 검토한다.

또 205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2000기 이상 확보하기로 했다. 우선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도록 하고, 이후 민간 주도로 충전소 확충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렇게 하면 2040년에는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발전·산업 분야의 수소 활용도 늘린다. 석탄에 암모니아를 섞어 발전하거나, LNG와 수소 혼합연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해 2050년 수소발전량을 지난해 대비 82배 증강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연료·원료의 수소 대체를 추진한다. 국내 수소차 생산 능력도 2050년까지 526만대로 끌어올리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른 모빌리티에도 수소 적용을 확대한다.

정부는 이러한 전략이 차질없이 이행되면 수소가 2050년 최종 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4%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소가 석유를 제치고 최대 단일 에너지원이 되는 셈이다. 정부는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 2억t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날 수소경제위원회 사전행사에서는 SK E&S와 충남도·보령시·한국중부발전가 ‘보령 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SK E&S는 2025년까지 약 5조원을 투자해 보령LNG터미널 인근에 연간 25만t 규모의 청정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세계 최대 플랜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액화하고, 포집한 이산화탄소는 SK가 보유한 해외 폐가스전에 매립하는 방식으로 친환경 수소를 생산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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