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중고차 진출 본격화···용인·정읍에 매매업 신청

고영득 기자

지자체에 신고…준비 작업 착수

동반성장위 “생계형 업종 부적합”

완성차 업계 “중기부 판단 존중”

서울의 한 중고차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매물로 나온 차량들을 살펴보고 있다. 김영민 기자

서울의 한 중고차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매물로 나온 차량들을 살펴보고 있다. 김영민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20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최근 각각 경기 용인시와 전북 정읍시에 자동차매매업 등록 신청을 했다. 자동차 매매를 하기 위해선 지방자치단체에 사업 등록을 해야 하고, 연면적 660㎡(약 200평) 이상의 전시 시설을 갖춰야 한다.

사업 등록 신청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작업이다. 현대차와 기아가 보유한 용인과 정읍의 부지가 등록 기준을 충족하기 때문에 우선 해당 지자체에서 사업 등록 신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서도 중고차 전시장을 운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국내 완성차 업계는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그러자 중고차 업체들이 중소기업중앙회에 사업 조정을 신청했고,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차에 사업 개시 보류를 권고했다. 이는 강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현대차는 당장 사업을 개시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기부의 권고를 무시하고 곧바로 사업을 시작하겠다는 게 아니다”라며 “매매업 등록 신청은 준비 작업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시장 규모가 20조원에 달하는 중고차판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진출이 제한됐지만 2019년 2월에 지정 기한이 만료됐다. 이후 중고차 업체들이 대기업과 중견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 업종’ 지정을 신청했고, 주무부처인 중기부가 아직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동방성장위원회는 중고차판매업이 생계형 적합 업종에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완성차와 중고차 업계는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주관으로 수차례 간담회를 거쳤으나 합의에는 실패했다. 이후 중기부 주관으로 재협상이 진행됐지만 합의안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중기부는 지난 14일 심의위원회에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오는 3월 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 이에 완성차 업체도 3월 전에는 사업을 개시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앞서 완성차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1월부터 사업자 등록과 물리적 공간 확보 등 중고차 사업을 위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한다”면서도 “중기부 심의 결과를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페트로 아웃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