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1분기 선방했지만…강판 값 상승 ‘부담’읽음

고영득 기자

반도체 수급난·우크라 침공 악재에도 각각 ‘어닝 서프라이즈’ 기록

차 판매량은 감소…원자재 값 계속 오르며 자동차 가격 인상 고민

현대차·기아 1분기 선방했지만…강판 값 상승 ‘부담’

현대차와 기아가 올해 1분기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잇단 악재 속에서도 예년보다 좋은 실적을 거뒀다.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대폭 인상된 자동차 강판 가격이 향후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비용 상쇄를 위해 연식변경 등을 통한 차량 가격 인상에 나설 가능성도 커졌다.

현대차는 연결 기준 1분기 매출이 30조2986억원, 영업이익은 1조928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6%, 영업이익은 16.4%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6.4%였다. 특히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2014년 2분기(2조872억원) 이후 7년9개월 만에 기록한 최대 분기 실적이다.

기아도 1분기 매출(18조3572억원)과 영업이익(1조6065억원)이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10.7%, 49.2% 증가했다. 기아의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은 현대차보다 2.6%포인트 높은 8.8%를 기록했다.

1분기 현대차는 총 90만2945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9.7% 감소한 수치다. 기아 역시 1분기 판매량(68만5739대)이 지난해 1분기보다 0.6% 줄었다. 반도체 수급난이 여전한 데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중국 주요 도시 봉쇄로 인한 부품 부족으로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체 판매량은 줄었으나 제네시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중심의 판매 전략이 주효했고 환율 효과까지 더해져 영업이익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실적 향상이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길어지고 있는 데다 중국에서는 상하이에 이어 수도 베이징까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봉쇄될 위기에 처하면서 현대차는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는 베이징(2개)과 충칭, 창저우 등에 5개 공장을 두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문제는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 일부 지역 봉쇄에 따른 부품 수급 불균형과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경영 불확실성이 향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자동차 강판 가격이 2년 연속 크게 오른 점도 부담이다. 철강업계와 현대차·기아는 올해 상반기 자동차 강판 가격을 t당 15만원 정도 인상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상된 가격은 1~4월 공급된 물량에도 소급 적용된다.

부품이 모자라 생산 차질을 빚는 와중에 강판 가격까지 오르면서 생산 원가는 더욱 높아지게 됐고, 결국 자동차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테슬라처럼 수시로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차량 가격에 반영하는 게 아니라 기존 방식대로 연식변경이나 신차 출시 시점에 맞춰 가격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시장점유율을 고려하면 가격을 쉽게 올리지 못하지만, 인상 압박이 커진 건 사실이어서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철강업계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터진 후 철광석과 제철용 원료탄 등 원재료 가격이 급등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철광석의 경우 지난 22일 기준 국제가격이 t당 150.6달러로 연초와 비교해 약 20%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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