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하이브리드차 포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에서 국내 3사의 올해 1~10월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7%포인트 하락했다. 사용량 순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지켰고 SK온과 삼성SDI가 5, 6위에 올랐다.
2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0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총 사용량은 390.4기가와트시(GWh)로 작년 동기보다 75.4% 증가했다.
특히 중국계 배터리 업체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1위(35.3%)인 중국 CATL의 배터리 사용량은 작년 동기 2배 수준으로 늘었다. 상위 10위권의 BYD 등 모든 중국계는 작년 동기 대비 세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파나소닉을 포함한 일본계 업체는 대부분 시장 평균에 못 미치는 성장률을 보이며 하락세를 보였다.
국내 3사도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중국 업체 약진에 밀려 시장점유율은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작년 동기보다 16.1% 증가한 53.7GWh로 2위를 지켰다. SK온은 작년 동기보다 83.2% 증가한 24.1GWh로 5위를 차지했다. 6위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은 작년 동기보다 69.0% 증가한 18.9GWh였다.
시장 점유율에서 국내 3사는 합계 24.8%로 작년 동기(31.7%)보다 6.9%포인트 하락했다. SK온의 점유율은 5.9%에서 6.2%로 0.3%포인트 올랐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은 20.8%에서 13.8%로 7%포인트 하락했고, 삼성SDI도 5.0%에서 4.8%로 0.2%포인트 떨어졌다.
SNE리서치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해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동맹을 결성해 북미와 유럽에 집중적 투자를 하고 있다”며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배터리 업체들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전략이 주목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