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가는’ 구현모 KT 대표…연초 조직개편 카드 만지작

구교형 기자
‘갈 길 가는’ 구현모 KT 대표…연초 조직개편 카드 만지작

구현모 KT 대표(사진)가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등 여권 내 노골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연임 의사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구 대표는 이르면 이번주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KT는 보통 12월에 임원인사를 실시하지만 차기 대표 인선이 해를 넘기며 관련 절차가 미뤄졌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의 연임 반대 의사 표명에도 구 대표가 조직개편을 준비한다는 것은 내 갈 길을 가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갈 길 가는’ 구현모 KT 대표…연초 조직개편 카드 만지작

구 대표의 이 같은 행보는 3월 주총에서 국민연금과 표 대결을 할 경우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출이다. KT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9.99%)과 현대차그룹(7.79%), 신한은행(5.58%) 등이다. 나머지 지분은 국내 기관과 개인, 외국인 등이 보유하고 있다. 특히 구 대표는 지분율이 50%에 육박하는 외국인 주주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 대표는 재임 기간 주가를 2배 가까이 부양한 성과를 토대로 이들의 의결권 행사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만일 현대차그룹과 신한은행이 ‘정부 입김’에 휘둘리더라도 표 대결에서 승산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여권은 구 대표의 ‘마이웨이’ 선언에 당혹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KT 차기 대표 선정 과정을 ‘밀실 담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KT는 지난 3년간, 공공의 유산을 물려받은 국민 통신기업임에도, 본업인 통신을 도외시해 국가 미래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통신 서비스 경쟁력을 약화시켰다”며 “탈통신 정책으로 국가적 손실을 야기한 것에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르면 이번주 임원 인사 등 움직임
3월 주총 국민연금과 표 대결 자신감

여권 “CEO 결정 과정 불공정” 압박
김성태·홍원표 등 대체인물 하마평
“정부 노골적 개입” 재계 우려 목소리

공정위가 KT를 향해 칼을 빼든 시점도 석연찮다. 지난날부터 KT텔레캅이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준 의혹을 조사 중인 공정위는 이 과정에 모회사인 KT 입김이 있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KT 관계자는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는 업체 운영에 전직 고위임원이 개입했다는 말이 있다”고 전했다. 검찰과 경찰이 그동안 ‘캐비닛’에 묵혀둔 KT 관련 사건을 들춰보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대통령실 주변에서는 구 대표 대체 인물까지 거명되고 있다. 하마평이 도는 후보는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 20대 국회의원으로 과기정통위에서 활동한 김성태 전 의원과 KT 전무 출신으로 삼성SDS 대표를 지내는 등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홍원표씨 등이다. 재계는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 이후 금기시된 KT나 포스코 같은 ‘민영화된 공기업에 대한 정부 개입’이 노골화될까봐 우려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지난 2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경제계 신년인사회에는 구 대표뿐 아니라 지난 정부에서 연임에 성공해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도 참석하지 못했다. 재계 관계자는 “결국 KT를 다방면으로 압박해 주총 전 구 대표를 대체할 인물을 차기 대표로 세우는 게 목표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