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내년부터 디스플레이 자체 조달…삼성·LG 의존 줄인다”읽음

이재덕 기자
애플 전시장 모습.    AP/연합뉴스

애플 전시장 모습. AP/연합뉴스

애플이 삼성과 LG 등 부품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아이폰 등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를 자체 개발해 조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10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내년 말까지 고사양 애플워치의 디스플레이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서 자체 개발한 마이크로 LED로 교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아이폰을 포함한 다른 기기에도 자체 개발 디스플레이를 도입할 방침이다.

애플은 앞서 맥 컴퓨터에 들어가는 반도체도 인텔 제품에서 자체 개발 칩으로 대체했다. 퀄컴과 브로드컴의 칩도 조만간 자사 제품으로 대체할 것으로 알려져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애플은 이미 애플워치 울트라 신규모델에 자체 개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를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디스플레이가 실제 적용된다면 기존 애플워치보다 더 밝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는 관측했다.

실현될 경우 애플에 디스플레이를 공급해온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일본 샤프 등은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예컨대 LG디스플레이의 경우 전체 매출의 36%를 애플이 차지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다만 애플 내부에서는 디스플레이 자체 조달 계획이 내년에서 2025년으로 미뤄질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움직임은 애플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자신들의 제품에 최적화한 디스플레이를 조달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을 것이란 관측도 많다. 즉 애플이 디자인과 공정을 자체 개발하더라도 대량 생산체제와 경험이 없는 애플이 실제로는 외주업체에 맡길 공산이 크다. 이 경우 삼성이나 LG 등은 여전히 디스플레이 공급사이긴 하지만, 애플의 주문에 특화한 조달업체로서 입지가 지금보다는 위축될 수는 있다.

애플은 아이폰 등을 개발, 설계만 하고 대만 폭스콘에 위탁생산하고,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칩 또한 생산은 TSMC 같은 반도체 파운드리에 맡기는 방식을 택한다. 디스플레이 또한 비슷한 경로를 밟을 수 있다는 얘기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