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도난 ‘기아 보이즈’ 골치...결국 시애틀, 현대차·기아 제소

서울 | 김상범 기자
기아 차 도난 수법을 보여주는 영상.  트위터 제공

기아 차 도난 수법을 보여주는 영상. 트위터 제공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시 당국이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일부 차량에 절도방지 기술을 적용하지 않아 도난 사고가 급증하는 바람에 납세자 부담이 늘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26일(현지시간) 킹5뉴스 등 지역 매체 보도를 보면 시애틀 검찰은 전날 법원에 “기아와 현대차는 원칙을 무시하고 고객과 대중을 희생시키면서 비용 절감을 선택했다”며 제소했다. 검찰은 “(절도방지 장치가 없는) 차량의 도난 사고가 급증하면서 경찰은 문제 해결을 위해 씨름해야 했고 납세자들은 절도 증가에 따른 부담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애틀 당국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도난 건수는 2021년부터 2년 새 각각 503%, 363% 증가했다.

앞서 지난해 미국 전역에선 현대차와 기아의 승용차 가운데 도난 방지 장치인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차량을 절도 대상으로 삼는 소셜미디어 범죄 놀이가 유행했다.

미국에서 생산된 2011∼2021년형 기아와 2015∼2021년형 현대차에는 이모빌라이저가 탑재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모빌라이저가 기본 탑재된 국내 생산 차량들과 달리,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해당 보안장치가 애초부터 선택 사양으로 설정된 경우가 많다.

이에 차를 훔치는 수법을 알려주고, 훔친 차량을 모는 모습을 자랑하는 ‘틱톡 챌린지’는 기아 보이즈(kia boyz), 기아 챌린지(kia challenge)라는 해시태그까지 달고 퍼져나갔다.

위스콘신, 오하이오, 미주리, 캔자스 등지의 차주들은 작년 현대차와 기아 차량의 결함으로 도난을 당했다면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오하이오주 콜럼버스,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등 지방자치단체도 소송을 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차주들에게 핸들 잠금장치를 지원하고 도난을 방지하는 보안 키트를 제공했다. 현대차는 시애틀 현지 매체에 보낸 성명을 통해 “현대차는 차량 도난을 막기 위해 일련의 조처를 했다”며 “(시애틀 당국의) 이번 소송은 부적절하고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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