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이노베이션, 삼성SDI와 15만4000t 규모 수산화리튬 장기공급 계약 체결

권재현 기자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본사 전경.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제공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본사 전경.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제공

리튬 소재 가공업체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이 삼성SDI와 15만4000t 규모의 수산화리튬 장기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2033년까지 삼성SDI 국내 사업장과 헝가리 사업장에 수산화리튬을 공급할 예정이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2021년 10월 국내 최초로 리튬을 정제·전환·분쇄해 2차전지용 수산화리튬을 양산하는 데 성공했고, 이후 생산 물량을 배터리 양극재 회사인 에코프로비엠과 배터리 셀을 만드는 삼성SDI에 납품해왔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공업용 탄산리튬과 재활용된 리튬을 원료로 배터리급 고순도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연산 1만3000t 규모의 수산화리튬 상용화 제조공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 3월 포항 캠퍼스 2공장을 완공한 데 이어 삼성SDI와의 추가 계약 물량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신규 3공장을 포항 블루밸리 단지 내에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해외 생산 거점 구축을 위해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헝가리에 공장을 건설 중이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해외 자동차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및 2차전지 업체와도 물량 공급을 위한 협의를 벌이고 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0월 호주의 리튬업체 아이오니어와 미국 네바다주 리튬 광산 개발과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리튬 클레이(리튬이 섞여 있는 점토 형태의 물질)에서 리튬을 추출해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기술도 공동 개발 중이다.

협약에 따라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아이오니어는 북미에 수산화리튬 전환 공장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 생산 거점 구축 차원에서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헝가리 공장도 짓고 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로 탈중국 움직임이 강화되는 흐름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조치”라며 “국내외 공장 건설이 순조롭게 추진되면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의 수산화리튬 생산 능력은 2028년까지 7만9000t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케냐 세금인상 반대, Z세대 수천명 거리로 멕시코 열대성 폭풍에 부서진 도로 루마니아 분수대에서 더위 식히는 아이들 뉴욕 타임 스퀘어에서 요가하기
중국 광둥성에 쌓여있는 폭우 잔해들 다크 모포 누드 수영 축제
푸틴 환영하는 평양시민들 여자배구 국가대표 은퇴선수 간담회
러시아 군사학교 합동 졸업식 실향민 돌아오길 기원 미국 6월의 폭염 베트남 환영식에 참석한 푸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