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뒤진 일본, 정부·업계 ‘맞손’…전기차용 배터리 양산에 9조원 투입

권재현 기자
도요타자동차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도요타자동차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일본이 반도체에 이어 전기차(EV) 배터리 분야에서도 민관 협력으로 자국 내 생산 능력 강화를 추진한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약진 여파로 세계 2위 자동차 업체인 독일 폭스바겐마저 생산공장 폐업을 검토할 정도로 자동차 업계가 지각변동에 휩싸인 가운데, 일본도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와 닛산자동차, 마쓰다, 스바루 등 자동차 4개사와 배터리 업체 등은 일본 내 EV용 배터리 양산 강화를 위해 오는 2028년까지 약 1조엔(약 9조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전체 투자 중 3분의 1가량은 일본 정부가 보조금으로 낸다. 닛케이는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조금은 총 3천500억엔에 이를 전망”이라고 전했다.

일본은 경제안보법을 근거로 반도체나 배터리 등 중요 물자에 대한 보조금 지급 정책을 펴고 있다.

이번 투자로 양산 체제가 강화되면 일본의 배터리 생산능력은 120기가와트시(GWh)로 현재보다 50% 늘어난다.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자국 내 배터리 생산능력을 150GWh로 늘려나간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업체별 투자계획을 보면 도요타는 배터리 자회사와 함께 약 2500억엔을 투자해 2028년 11월 가동을 목표로 후쿠오카현에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닛산은 약 1500억엔을 투자해 후쿠오카현에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장을 신설, 2028년 7월부터 생산을 시작한다.

마쓰다와 스바루는 각각 파나소닉과 공동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스바루 전용 전지는 군마현에서 2028년 8월부터 생산되며, 마쓰다 전용 전지는 파나소닉의 오사카 공장에서 제조 라인을 확보해 내년 7월 생산을 개시한다.

앞서 일본 정부는 배터리 분야에서 혼다와 일본 배터리 업체 GS유아사의 합작 공장에 약 1600억엔, 도요타에 약 1200억엔을 보조해주기로 각각 결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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