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인터넷가입상품이 다양해짐에 따라 어떤 상품이 가장 나에게 적합한 상품인지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가인터넷 출시로 상품의 종류가 더욱 세분화되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인터넷가입상품을 고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인터넷가입상품을 명확히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잘못된 가입으로 피해를 입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이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지난달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등 초고속인터넷사업자 4개사와 ‘공정 경쟁 시장을 위한 상호 협약’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 판매 영업점의 불·편법 영업행위와 허위·과장광고 근절에 나섰다.
최근 신규 요금제 출시와 유무선 상품 결합 확대 등으로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부 영업점에서 과도한 경품을 내걸거나 ‘현금 최대 지급’ 등 허위 과장광고를 하는 행위가 잇따르는 데 따른 조치다.
실제 남양주에 사는 직장인 오모씨는 이사 후 인터넷 설치를 위해 포털에서 인터넷 가입, 설치업체, 인터넷가입사은품 등을 검색했다. 그 결과 통신사의 요금은 본사정책으로 동일하지만 업체에 따라 제공되는 혜택이 천차만별이었다. 고씨는 "가장 큰 문제는 전화를 걸어보면, 광고 내용과 실제 제공되는 혜택이 다른 경우가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인터넷가입 시 제공되는 사은품과 혜택이 업체마다 다를뿐더러 실제 서비스 내역과 광고 내용이 다른 일도 발생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서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인터넷설치 및 신청 시 점점 복잡해지는 상품들 중에서 어떤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지 선택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 업체들은 초고속인터넷, 각종 결합상품 등 각 통신사의 다양한 정보에 대한 비교가 수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한눈에 여러 통신사의 가입 조건 및 혜택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인터넷가입 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 통신사에 대한 불편이나 약정 기간 만료 등의 이유로 통신사를 변경해야 할 때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 업체에선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SK브로드 밴드, 올레(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별 요금 등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이용 후기 게시판 등을 통해 상품 선택에 있어 도움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고 했다.
공식 인터넷가입 비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더드림넷(http://thedreamnet.kr) 관계자는 13일 “소비자가 우선적으로 꼼꼼히 SK, 올레KT, LG유플러스 인터넷가입 통신사들의 다양한 인터넷결합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인터넷가입사은품에 현혹되지 말고 인터넷가입상품에 따라 매월 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상품이나 결합할인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오히려 이득”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