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막걸리’는 사실 막걸리가 아니다

이성희 기자

최근 ‘바나나 막걸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이 제품을 자세히 보면 막걸리 병에 담겨있을 뿐 포장 어디에도 막걸리라고는 써 있지 않다. 왜일까.

11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순당이 지난달 초 출시한 ‘쌀바나나’는 쌀을 발효하는 전통주 제조기법에 바나나 퓨레와 바나나 향을 첨가해 만들었다. ‘바나나 막걸리’로 불리며 출시 3주만에 100만병이 판매됐지만 엄밀히 말하면 막걸리가 아니다.

[왜?] ‘바나나 막걸리’는 사실 막걸리가 아니다

주세법상 탁주에 맛과 향을 첨가하려면 농산물 원액만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 색소나 향료가 첨가되면 기타주류로 바뀐다. 또 탁주에는 맥아를 포함한 발아곡물, 홉, 커피 등의 사용이 금지됐으며 과실 사용량은 20% 이하로 제한된다.

그러나 국순당은 바나나 맛을 내기 위해 쌀바나나에 원물인 퓨레 외에도 바나나향을 첨가했다. 지난달 출시한 ‘아이싱 청포도’와 ‘아이싱 캔디소다’도 쌀을 발효시킨 술에 청포도 과즙과 소다를 첨가해 탁주가 아닌 기타주류에 속한다.

그러다보니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기타주류로 분류되면 주세가 탁주보다 높아지는 데다, 유통경로도 기존 탁주와 달라지기 때문이다.

탁주 주세는 5%, 기타주류 주세는 30%다. 이 때문에 대형마트 판매가 기준으로 국순당 ‘쌀막걸리’(750㎖)는 1200원이지만, 쌀바나나(750㎖)는 1700원이다. 또 주세법에 따라 탁주·약주·청주 등은 특정주류도매업자가 판매하지만 기타주류는 종합주류도매상이 취급한다.

이에 대해 국순당 관계자는 “전통주 업계로선 주세가 높아지고 유통경로가 달라지다보니 젊은 층 입맛에 맞춘 새로운 제품 개발을 꺼리게 된다”며 “다양한 전통주를 위해 탁주에 사용 가능한 원료 범위를 확대하는 등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