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통신장애 사고 당일, 숙박·음식점 카드 사용액 26% 급감”

김은성 기자

김회재 의원 “자영업·소상공인 막대한 손실에도 KT의 보상안은 미흡”

KT가 통신장애 사고를 일으킨 지난달 25일 숙박·음식점업 카드 사용액이 26%가량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삼성카드에 사고 당일인 지난 25일 오전 11시~오후 1시 카드 사용 현황 등을 받아 분석한 결과, 장애 발생 시간대 숙박 및 음식점업 카드 사용액은 29억1000만원이었다. 사고 당일을 전후한 3일(22~24일, 26~28일) 동일 시간대 평균 카드 사용액 39억2000만원에 비해 25.9%(10억2000만원) 줄어든 수치다. 일주일 전인 10월18일(35억1000만원)과 비교해도 17.2%(6억1000만원) 감소했다. 숙박 및 음식점업 카드 사용액은 급감한 반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등의 여파로 전체 업종의 카드 사용액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사고 당일 오전 11시~오후 1시 전체 업종의 총 카드 사용액은 511억3000만원이었다. 이는 전후 3일 평균인 467억1000만원보다 9.5%(44억2000만원) 증가한 것이다. 사고 발생 전주인 10월18일(502억6000만원)과 비교해도 1.7%(8억7000만원) 늘었다.

김 의원은 “소비가 회복되는 시기에 점심 장사 피크 시간에 발생한 KT 통신 장애 사고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영업 손실이 막대했지만, KT의 보상안은 미흡한 수준”이라며 “비대면·온라인 트렌드로 큰 영업이익을 얻은 KT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소상공인들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KT는 지난 1일 개인 가입자에게는 15시간분 요금을, 소상공인은 10일분 요금을 감면하는 보상안을 발표했다. 개인 가입자의 1인당 평균 보상액은 1000원 안팎, 소상공인 이용자는 평균 7000∼8000원 수준을 보상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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