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에 ‘셀프 수리’ 제도 도입…한국서도 적용될까읽음

조미덥 기자
애플의 새로운 수리 정책을 다룬 뉴욕타임스 보도 캡처

애플의 새로운 수리 정책을 다룬 뉴욕타임스 보도 캡처

애플이 아이폰의 일부 고장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정품 부품을 사서 스스로 수리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가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제한하지 못하도록 한 데 따른 조치다. 애플이 이 정책을 다른 국가로도 확산할 예정이어서 한국에서도 아이폰 ‘셀프 수리’가 가능해질지 주목된다.

17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애플은 내년 초 아이폰의 화면과 배터리, 카메라 등 자주 고장이 발생하는 부품을 소비자가 직접 사서 수리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아이폰13과 아이폰12 시리즈에 적용하고 이후 M1 반도체가 들어간 맥 컴퓨터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 7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가전 업체들이 수리와 관련해 소비자의 선택을 제한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미국 경제의 경쟁 촉진을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 행정명령은 사실상 애플을 겨냥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애플이 공인인증 업체가 아닌 사설 업체에서 수리했다는 기록만 있어도 보증 기간 내 부품에 대한 리퍼나 수리를 거부하는 등 아이폰에 엄격한 수리 규정을 적용해왔기 때문이다.

애플의 조치에 대해선 “수리권(Right to repair) 운동의 승리”라고 환영하는 반응과 “실제 ‘셀프 수리’를 이용하는 건 소수에 그칠 것”이라는 회의적인 반응이 함께 나왔다. 수리권 운동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자제품을 새로 사기보다 수리해서 쓸 권리를 강화하려는 운동이다. 미국공익연구그룹 이사인 네이선 프록터는 뉴욕타임스에 “(비공인) 수리점의 승리, 소비자의 승리, 지구를 위한 승리”라고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소비자가 정품 부품을 직접 사서 비공인 수리점에 맡길 수 있게 된 점에 주목하고 “아이폰을 수리하는데 더 많은 선택권이 생겨 수리 가격이 내려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월스트리트저널은 수리 도중 실수가 있을 때 애플에 도움을 요청할 수 없는 점, 다수의 소비자가 자체 수리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점 등을 들어 “대부분의 애플 사용자에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란 기술 전문가의 분석을 실었다.

애플은 이러한 셀프 수리가 내년 중 더 많은 국가로 확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수리권 운동이 활발한 유럽이나 한국 등이 대상에 오를 수 있다. 한국에서도 지난 9월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부의장)이 ‘소비자 수리권 보장법’(단말기유통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서 논의가 진행 중이다. 휴대전화 제조사가 합리적 이유 없이 수리에 필요한 부품, 장비 등의 공급·판매를 거절하거나 지연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이 골자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