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1분기 매출 역대 최대, 영업이익도 116%↑읽음

조미덥 기자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서버 수요 높아

인텔 낸드 인수 후 솔리다임 편입 효과도

SK하이닉스, 1분기 매출 역대 최대, 영업이익도 116%↑

SK하이닉스가 올해 1분기에 12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반도체 슈퍼호황기였던 2018년 1분기를 훌쩍 뛰어넘는 1분기 사상 최대치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1분기보다 2배 이상으로 높아졌다.

SK하이닉스는 27일 올해 1분기에 매출 12조1557억원, 영업이익 2조859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분기 대비 매출은 43%, 영업이익은 116%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24%였다. 당기순이익도 지난해 1분기보다 2배 늘어난 1조9829억원(순이익률 16%)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메모리 반도체 최대 호황기였던 2018년 1분기(8조7197억원)보다 3조원 이상 많다. 영업이익도 1분기 기준으로는 2018년 1분기(4조3673억원) 다음으로 많다.

SK하이닉스는 시장의 예상보다 메모리 제품 가격 하락 폭이 작았고, 지난 연말 자회사로 편입된 솔리다임의 매출이 더해진 효과라고 설명했다.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업총괄 사장은 “1분기가 계절적인 비수기임에도 의미 있는 실적을 올렸다”며 “최근 서버 제품 수요가 커지는 만큼 메모리 반도체 시황은 하반기로 갈수록 좋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메모리 반도체에서 계절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서버용 제품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사이클 내 가격 변동폭이 작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SK하이닉스는 과거 판매된 일부 D램 제품에서 품질 저하 현상이 발생해 이에 따른 비용 3800억원을 회계상 부채로 인식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컨퍼런스콜에서 “2020년 일부 D램 공정의 변경이 있었고, 그후 특정 기간 양산 제품에서 품질 저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비용은 일회성으로 “추가 비용 발생 가능성은 작다”고 했다.

SK하이닉스는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D램 수요는 10%대 후반, 낸드플래스 수요는 3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에 따라 SK하이닉스 출하량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SK하이닉스는 향후 생산 능력을 늘리기 위해 “(경기도)용인을 포함해 향후 반도체 공장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내부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장비 수급의 어려움으로 장비 조달이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10㎚(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급 4세대(1a) D램과 176단 낸드플래시 양산 확대 일정이 연초 계획보다 일부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며 “공정 수율(결함이 없는 합격품의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고객 수요를 맞추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