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끓여 마시고 빵은 냉동 생지로”…식음료 줄인상에 ‘허리띠 조르기’

정유미 기자

삼다수·파리바게뜨·빙그레 등
내달부터 제품가 9~20% 인상

공공요금 이어 먹거리 물가 폭탄
“담합조사 등 정부 개입을” 지적

평소 삼다수로 밥을 짓고 라면도 끓이는 주부 최모씨(38·서울 성북구)는 며칠 전 온라인몰에서 처음으로 삼다수와 함께 다른 생수도 주문했다. 최씨는 “삼다수는 아껴 마시고, 국과 탕 등을 요리할 때는 2ℓ당 330원인 PB(자체브랜드) 생수를 이용하려고 한다”면서 “언제 다른 제품 가격이 또 오를지 몰라 보리차를 끓여 마실까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생수업계 1위 제주도개발공사는 다음달 1일부터 삼다수 출고가를 평균 9.8% 올리기로 했다. 현재 대형 마트 등에서 2ℓ에 1000~1500원에 판매되는 삼다수가 1100~1650원으로 오르는 셈이다. 4인 가족 기준 삼다수를 한 달에 100ℓ 마실 경우 5만원대면 충분하던 비용이 6만원을 넘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새해 들어 공공요금에 식음료까지 가격 인상 소식이 잇따르자 고물가 시대 서민들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LG생활건강이 콜라 등 캔음료 가격 인상을 발표하자 생수와 빵, 아이스크림과 과자 등 업체들도 덩달아 다음달부터 제품 가격을 10~20%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국내 제빵시장의 70%가량을 차지하는 SPC의 계열사인 파리바게뜨도 2월2일부터 95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6.6% 인상한다고 밝혔다. 유명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SPC가 불매운동으로 매출이 대폭 감소하자 가격을 올려 손실을 메우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동탄에 사는 직장인 강모씨(31)는 “크로와상 냉동 생지를 1만9990원(50개)에 구입해서 에어프라이어에 구웠는데 정말 맛이 있었다”면서 “대형마트와 온라인몰 등에서 냉동 생지를 종류별로 사면 파리바게뜨보다 70~80%는 싸게 각종 빵을 맛볼 수 있다”고 전했다.

빙그레 등 아이스크림 대표 업체들도 다음달 1일부터 제품 가격을 20%까지 인상한다. 지난해 800원이던 메로나의 경우 개당 1200원으로 1년 사이 1.5배 오른다. 농심켈로그의 콘푸로스트·첵스초코 등 시리얼 제품은 10% 안팎까지 인상된다.

경기 고양 일산의 주부 이모씨(38)는 “방학 동안 아이들이 즐겨먹던 아이스크림과 시리얼 가격이 다음달 크게 오른다니 한숨부터 나온다”며 “동네 편의점과 슈퍼에서 1500원 하는 아이스크림을 2+1으로 구입하면 개당 1000원 이하에 살 수 있어 행사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식생활과 관련된 필수품의 가격 인상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 가계살림을 위협한다”며 “독과점 시장구조 아래 1위 대기업들이 가격을 인상하면 덩달아 다른 업체들도 올리는 만큼 정부 당국의 담합조사 등 적극적인 개입은 물론 소비자들 불매운동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