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 기관·단체마다 ‘제물포고 출신’…유정복 인천시장의 ‘동문회 인사’

박준철 기자

인천상의 상근부회장에 ‘제물포고 27회 후배’

APEC 유치추진위원장·정무부시장 등도 동문

시민단체 “특정 고교 출신 편애 인사 도 넘어”

지난 22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고교 선배인 박상기 정상회의 유치추진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주고 있다. 인천시 제공

지난 22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고교 선배인 박상기 정상회의 유치추진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주고 있다. 인천시 제공

인천 제물포고등학교(이하 제고) 출신인 유정복 인천시장(67·제고 20회)이 자신의 고교 선·후배들을 인천시와 인천시 산하 기관·단체 곳곳에 포진시키고 있다. 인천시 공직사회 내부와 시민단체에서는 특정 고교 출신을 주요 요직에 앉히는 것에 대해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다음달 12일 의원총회를 열어 차기 상근부회장으로 이상범 전 인천시 시정혁신관(60)을 임명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제고 27회인 이 전 혁신관은 인천시 시민안전본부장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을 지내다 지난해 2월 지방 2급(이사관)으로 신설된 시정혁신관에 임명됐다. 이 전 혁신관은 지난달 26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퇴직공직자 취업심사를 통과했다.

지난 22일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유치추진위원장으로 위촉된 박상기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72)는 지난 27일 당연직 6명과 일반직 20명에 대해 유치추진위원 위촉장을 전달했다. 행안부, 대통령 경호실 등으로 구성된 외교부 개최도시선정위원회가 지난 22일 인천시에 대한 현장실사를 마치고 내달 개최도시가 선정되는데 뒤늦게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APEC 정상회의 유치추진위원장도 유 시장의 제고 선배이다. 서열상으로 박 위원장 밑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과 인천상공회의소 회장은 물론 인천시 국장과 인천시 산하·출연기관 사장과 이사장 등이 모두 포함돼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APEC 정상회의 유치추진위원회는 민간단체이기 때문에 박 위원장이 황 부시장 등 공직자들에게 위촉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정을 이끄는 사실상 서열 2위인 황효진 인천시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65)도 APEC 정상회의 유치추진위원회 당연직 부위원장이다.

황 정무부시장도 유 시장 고교 2년 후배이다. 황 정무부시장은 민선 6기 유정복 인천시장 때 인천도시공사 상임감사와 인천시 대외협력특별보좌관, 인천도시공사 사장을 역임했다. 현재 인천시의 개발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지난 17일 출범한 인천시 2기 자치경찰위원회 한진호 위원장(74)도 제고 출신이다. 2006년 서울경찰청장을 끝으로 경찰 생활을 마무리한 한 위원장은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장 임명권자인 유 시장이 임명했다.

1998년 인천시 정무부시장과 17대 국회의원, 2010년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을 지냈던 유필우 인천시 정책특보(79)도 제고 7회이다. 유 특보는 유 시장의 13년 선배로 현재 인천시에서 5급 상당의 상근 특보로 근무하고 있다. 4급(서기관) 상당의 이상구 정무조정담당관도 제고를 다녔다.

이 밖에 유 시장의 주요 공약인 뉴홍콩시티 개발의 밑그림을 그린 한상을 전 인천시 초일류도시기획관(69·제고 18회)과 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한 박호군 인천연구원장(76), 인천대총장을 지낸 김학준 인천대학교 이사장(81)도 유 시장 선배들이다.

제7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을 지낸 제갈원영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 대표(67)와 조명조 인천로봇랜드 사장(67)은 유 시장과 고교 동기이다.

인천시의 한 공무원은 “인천시 산하 공기업·공단 등에도 제고 출신 퇴직자들이 있다”며 “유 시장의 선·후배 챙기기가 도를 넘어 뒤에서는 유 시장을 ‘제고 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유 시장은 민선 6기 때도 특정 고교 출신을 우대한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민선 8기는 더 심한 것 같다”며 “유 시장이 특정 고교를 편애하는 인사를 한다면 많은 시민으로부터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 제물포고등학교는 1954년 인천 중구에서 개교했다.


Today`s HOT
트럼프 지지 표명하는 헤일리 오타니, 올스타전 첫 홈런! 오타니, 올스타전에서 첫 홈런! 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 10주년
쓰레기장에서 재활용품 찾는 팔레스타인들 방글라데시 학생 시위대 간의 충돌
삼엄한 경비 서는 중국 보안요원 라스베이거스에서 공세 재개한 바이든
인도 힌두교 전차 축제 트럼프, 붕대 감고 미국 공화 전대 등장 눈부신 호수에 금빛 물결 증세가 부른 케냐 Z세대 반정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