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39곳 선정…1조5000억원 투입

김희진 기자
2021년 도시재생뉴딜 2차 선정지역 위치도. 국토부 자료

2021년 도시재생뉴딜 2차 선정지역 위치도. 국토부 자료

정부가 대구 동구, 광주 동구 등 39곳을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로 선정했다. 2025년까지 주거환경 개선 등에 총 1조5000억원이 투입된다.

30일 국토교통부는 제28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21년도 2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사업으로 총 39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지에는 쇠퇴한 주거환경 및 상권 개선,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2025년까지 총 1조5000억원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지별로 보면 2014년 뉴타운 지정이 해제된 후 상권이 쇠퇴하던 경기도 부천시 고강동 일대에는 939억원이 투입된다. 고강선사유적공원 등 지역 자산과 연계한 거점 복지공간을 만들고, 전통시장 환경개선 등에 나선다.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일대에는 162억원을 투입해 노후주택을 개량하고 거점 복지공간, 마을 주차장 등 생활 편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주거플랫폼’ 모델 도시재생도 추진한다. 인구감소 위기에 놓인 지방 중소도시 등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임대주택과 지역에 필요한 SOC, 일자리를 한 곳에 종합해 제공하는 사업으로, 충청북도 괴산과 충청남도 부여, 경상남도 의령과 고성에 도입된다.

예컨대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에는 귀농·귀촌인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20가구를 공급하면서 주민 커뮤니티 공간과 돌봄센터가 복합된 거점공간을 조성한다. 귀농·귀총 정착프로그램을 운영해 인구유입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2025년까지 총 188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김규철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이번 시·도 공모로 선정된 39곳의 도시재생계획에는 지역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자 하는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고민과 열정이 담겨있다”며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지역상권이 활성화되고 주민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